뷰페이지

靑, ‘내년 4월 퇴진’ 與 당론채택에 “여야가 합의해달라”

靑, ‘내년 4월 퇴진’ 與 당론채택에 “여야가 합의해달라”

입력 2016-12-01 11:41
업데이트 2016-12-01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는 1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과 6월 조기대선을 당론으로 확정한 데 대해 “여야가 합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당론 채택 직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 퇴진 시점을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한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른 참모는 “국회가 국정혼란을 막기 위해 안정된 정권이양 절차를 마련하면 박 대통령이 이를 따르겠다는 뜻에 변함이 없다”며 “여야가 일정과 절차를 합의주면 이를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이런 입장은 여당의 당론 채택에 따라 이제 야당과도 협의해 박 대통령의 퇴진 로드맵을 확정지어줄 것을 촉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정연국 대변인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으니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에 대해서는 “국회 결정에 따르겠다”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 담화에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며 “여야 정치권이 논의하여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