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당 “정세균 개회사 편파적…국회 의사일정 전면 거부할 것”

새누리당 “정세균 개회사 편파적…국회 의사일정 전면 거부할 것”

이승은 기자
입력 2016-09-01 16:38
업데이트 2016-09-01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세균 의장에 항의하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에 항의하는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문제 삼으며 정 의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2016.9.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새누리당은 1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의 개회사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사태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을 언급한 데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정 의장이 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한 향후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혀 정기국회 내 대치를 예고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개회식 직후 소집한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립적 위치에서 의사진행을 해야 할 의장이 야당의 당론을 대변하듯이 이야기할 수 있느냐”면서 “이런 의장을 어떻게 믿고 20대 국회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의장의 온당한 사과와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새누리당은 앞으로 20대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고 밝혔고, 의원들이 박수로 이같은 방침을 지지했다.

새누리당은 또 이날 개회식 직후로 예정됐던 여야 의원 전원의 개회 기념 단체사진 촬영도 거부했다.

이날 개회식에서 정 의장은 우 수석 사태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한 논란은 참으로 부끄럽고 민망한 일”이라면서 “고위공직자 비리 전담 특별수사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사드 논란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와 관련한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