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심장 내준 아베… 정권 타격 불가피

日 심장 내준 아베… 정권 타격 불가피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8-01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이케 도쿄도지사 당선 안팎

중의원 8선 지낸 중견 정치인… 女 첫 방위상 등 내각 두루 거쳐
아랍어 통역 등 이색 경력도… 아베 지지 못 받자 독자 출마

여성 첫 방위상을 지낸 중의원 8선 의원인 고이케 유리코(64·여) 후보는 집권 여당인 자민당과 연립여당 공명당의 지원을 받지 않고서도 여유 있게 일본 도쿄시의 수장인 도쿄도지사에 31일 당선됐다.

이미지 확대
고이케 유리코(오른쪽) 일본 도쿄도지사 후보가 31일 출구조사 결과 당선이 확실시되자 도쿄시의 선거사무소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답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고이케 유리코(오른쪽) 일본 도쿄도지사 후보가 31일 출구조사 결과 당선이 확실시되자 도쿄시의 선거사무소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답하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고이케 후보는 방위상, 환경상, 오키나와·북방영토담당상 등을 지낸 화려한 경력을 지녔지만 아베 신조 정권으로부터는 이번 선거에서 지원을 얻지 못했다. 그가 2012년 자민당 총재 선거 때 아베 총리와 경합한 아베의 라이벌 이시바 시게루 지방창생담당상을 지지했기 때문이다. 제2차 아베 정권에서는 주변부에 머물러 왔던 그가 도쿄도지사에 당선됨으로써 화려하게 부활하게 됐다.

우리에게는 그의 당선으로 제2 도쿄 한국학교의 설치 문제가 당장 발등의 불이 됐다. 그는 유세 당시 “지사에 당선되면 한국 정부에 설치 장소를 유상 대여하기로 한 것을 일단 백지로 돌려놓겠다”면서 “지역 수요를 살펴볼 필요가 있고 보육원이나 고령자 대책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에서 어린이 및 노인 돌봄시설 부족이 심각한 상태인 만큼 해당 장소를 한국학교로 쓰게 하는 대신 보육소나 고령자 수용소를 설립해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한편 고이케 후보의 당선은 그를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밀었던 아베 정권에 충격을 안겨 줬다. 대중 지지도가 높았던 그는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가진 보육 및 노인돌봄 문제, 대지진 발생 시 대책 등을 집중 공략해 정책 공약에서도 상대방을 압도했다.

고이케 후보는 아랍어 통역사, TV 진행자, 특명대신, 환경대신, 중·참의원 등 화려한 경력으로 폭넓은 대중 지지도를 가졌다. 이집트 카이로 대학을 졸업하고 아랍어 통역 활동을 하다 1979년부터 니혼TV, TV도쿄 등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유명세를 탔다.

1992년 당시 일본신당 후보로 비례대표 참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가 이듬해 참의원을 사퇴하고 중의원 선거에서 효고현2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소속 정당의 이합집산 속에서 그도 일본신당, 신진당, 자유당, 보수당 등을 거쳐 자민당으로 옮겼다. 일본에서 여성이 광역자치단체 지사로 선출된 것은 그가 6번째다. 현재 4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여성 수장은 다카하시 하루미 홋카이도 지사와 요시무라 미에코 야마가타 지사 2명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8-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