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해자 대표 “정부·국회 의식한 보여주기”

피해자 대표 “정부·국회 의식한 보여주기”

이성원 기자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7-31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4등급은 제외… 수용 못해”

옥시의 최종 배상안에 대해 피해자들은 국정조사를 앞두고 벌이는 ‘보여 주기식’ 대응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강찬호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 모임’ 대표는 “3·4등급을 제외한 채 피해자 일부에게만 배상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며 “협상 대표단의 의견은 반영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시혜적으로 발표한 배상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배상액은 지금이 아니라 사회적 논의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뒤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옥시 가습기 살균제로 아들을 잃은 김종덕(40)씨는 “피해자 대부분이 만족하지 않지만 그동안의 싸움에 지친 일부 피해자 가족은 옥시 측 배상안을 따르려고 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에 대해 최소한 국정조사까지라도 합의하지 말자는 피해자 모임 내부의 움직임이 있다”고 밝혔다. 배상액이 기존보다 크게 높아진 것을 두고 옥시 측이 단체협상이 아닌 개별협상으로 피해자 모임의 힘을 약화시키려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김씨는 “청문회와 국정조사를 앞두고 서둘러 배상안을 발표한 것은 정부와 국회를 의식한 보여 주기식 대응”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옥시 측은 진정한 책임 인정 없이 돈으로 피해자들의 입을 막으려는 술수를 쓰고 있다”며 “다른 판정 기준이 보완돼 3·4단계 피해자들이 1·2단계로 대폭 수정될 경우에도 모두 배상하도록 배상안을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08-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