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 멀리 더 싸게… 저비용항공사 ‘생존 합종연횡’

더 멀리 더 싸게… 저비용항공사 ‘생존 합종연횡’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6-06-30 22:44
업데이트 2016-07-01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동 결성·운항으로 노선·서비스 강화

제주항공·7곳 동맹…160개 도시 확대
진에어·에어부산 등도 공동 운항 협약


“우리도 뭉친다”.

저비용항공사(LCC)들이 동맹 결성과 공동 운항을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하늘 위 전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 확대와 생존을 위한 합종연횡을 시작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항공이 아시아와 태평양, 호주를 근거지로 한 LCC7곳과 ‘밸류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밸류 얼라이언스에는 세부퍼시픽, 녹에어, 녹스쿠트, 스쿠트, 타이거에어싱가포르, 타이거에어오스트레일리아, 바닐라에어가 참여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는 23대지만, 동맹 LCC들의 항공기를 합치면 176대에 이른다. 영업 범위도 동남아를 넘어 태평양과 호주 등 160개 도시로 넓어지게 된다”면서 “노선을 공유하면 중동·호주 항공권은 대형 항공사에 비해 30% 이상 싸게 팔 수 있다”고 말했다.

진에어는 모기업인 대한항공과 공동 운항을 진행하는 한편 젯스타 그룹, 아일랜드항공, 캄보디아앙코르항공, 라오항공 등과 인터라인 협약을 맺었다. 인터라인은 협약을 맺게 되면 다른 항공사의 운항 노선을 자신의 노선과 연계·연결해 묶어 판매할 수 있다.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과 14개 노선을 공동 운항하고 있고, 티웨이항공과 이스타항공도 공동 운항을 강화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국내 저비용항공사와의 경쟁이 아니라 국제적인 수준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하기 때문에 동맹 결성 등 더 높은 수준의 협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비용항공사들이 협력 관계를 강화하면 중장거리 노선에서도 대형 항공사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게 된다. 저비용항공사의 한 관계자는 “현재 중국, 일본과 동남아 중심의 영업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다”면서 “동맹체계가 확대되면 경유를 통해 유럽까지도 시장을 넓히게 되고 소비자들의 선택 폭도 더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형 항공사의 관계자는 “수요층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크게 경쟁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체계가 제대로 자리잡지 않은 상황에서 새 노선을 운영하면 연착 등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6-07-01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