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대통령 “北 5차 핵실험 감행 땐 미래 없을 것”

박 대통령 “北 5차 핵실험 감행 땐 미래 없을 것”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4-28 22:52
업데이트 2016-04-29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1~3일 이란 방문기간동안 NSC 상시 열어 대비태세 유지”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올 들어 세 번째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지금 북한의 7차 당 대회를 앞두고 5차 핵실험이 임박한 정황이 감지되고 있다”면서 “만약 김정은 정권이 추가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에는 아마 미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과거 3년여 주기로 핵실험을 해온 것과는 전혀 다른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다음달 1~3일 이란 국빈방문을 거론하고, “북한이 제가 이란 방문 시 추가 핵실험을 강행해서 안보 상황이 극도로 불안해질 때를 대비해 여러분께서는 NSC를 상시 열어서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챙기고, 지속적인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대처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군은 미국의 맞춤형 확장억제 능력을 포함해서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 각 부처는 엄중한 상황 인식 아래 소관 업무를 철저하게 수행해 나가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는 북한을 절대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고 북은 오히려 더욱 강력한 제재에 직면해서 스스로 외교적 고립이 심화되는 결과만을 자초하게 될 것”이라면서 “김정은 정권은 정권 공고화는커녕 주민들의 반발로 내부에서부터 자멸의 길로 치닫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 “가습기 살균제 사고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당했고, 특히 영유아들이 목숨을 잃어서 정말 안타까운 심정”이라면서 관계 기관들이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억울한 피해자들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피해조사 추가 접수를 비롯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4·13 총선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국민 민의에 따라 정부와 국회가 책임감을 갖고 국정을 함께 운영해 가면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경제 회복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와의 협치를 진행해 나갈 뜻을 거듭 피력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4-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