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내 ‘거국내각 vs 호남연정’…집토끼냐 산토끼냐

국민의당내 ‘거국내각 vs 호남연정’…집토끼냐 산토끼냐

입력 2016-04-28 21:05
업데이트 2016-04-28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상돈 거국내각론 이어 이태규 “대통령 변하면 협력가능”千 “현재 與와 연정 불가”…박지원, 호남참여연정론 제시安측 ‘중도 보수 확장’· 호남측 ‘호남 중심 강화’ 대립

국민의당 내부에서 박근혜정부와의 연립정부 논란이 28일 거국 내각 주장으로 번지면서 당내 의견차가 더욱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측은 중도보수를 겨냥한 새누리당과의 거국 내각에 적극성을 보인 반면에 차기 원내대표로 추대된 박지원 의원 등은 ‘호남 참여 연정론’을 강조하며 제3당으로서 입지와 역할을 놓고 저마다 다른 주장을 펼친 것이다.

이 같은 논쟁이 서로 다른 지역적·세력적 기반에 뿌리가 있다는 점에서 쉽게 정리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연정에 대해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라면 선을 그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논란이 이어지는 것이 이채로운 광경이다.

이상돈 당선인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한계를 인정하고 도움을 청할 경우 야권도 최대한 협력해야 한다”고 하면서 정부 여당과의 거국 내각 구성 가능성에 적극성을 보였다.

이 당선인은 “필수적인 각료, 예를 들면 구조조정에 관련된 경제부처, 노동부처 이런 것에 대한 야당의 참가를 요청하면, 그런 것을 연정으로 부른다면 부를 수 있다”고 말해 연정의 구체적인 형태로 거국내각 구성에 응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국민의당 내에서 구체적으로 각료직을 언급하며 거국 내각론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철수 대표의 측근인 이태규 전략홍보본부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거국 내각론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실패는 전체 국민의 좌절로 이어진다. 그걸 막는 데 여야를 따지는 것은 잘못”이라며 “대통령이 잘못된 경제기조를 인정하고 야당을 존중하며 거국 내각을 제안한다면 당연히 협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차기 대선을 앞둔 연립정부론에 대해선 “우리 당 후보가 대통령 후보가 돼야 하고 우리 당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며 “새누리당과는 안 되고, 꼭 더불어민주당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하지만 호남 중진들은 현재 여권과의 협력에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아가 호남이 중심이 된 연정론을 강조했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통화에서 새누리당과의 대연정론에 대해 “세상에 모든 가능성이 다 있다고 하지만, 현재와 같은 새누리당과 연정을 어떻게 하겠나”라고 비판했다.

박지원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새누리당과의 대연정에 대해 “그분들이 우리 정체성을 인정하고 오면 할 수 있다”면서도 “새누리당과 우리의 정체성은 완전히 다르다”고 밝혔다. 새누리당과의 협력을 배제하진 않았지만 이질성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는 분석을 낳았다.

아울러 박 의원은 “낙후, 피폐된 호남을 이 이상 버릴 수는 없다”면서 호남 참여 연정론을 대안으로 주장했다.

박 의원은 거국 내각론에 대해서는 통화에서 “개인적 의견이다.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의 태도변화를 전제로 “무엇이라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던 것에 비해 소극적 입장이라는 해석이 뒤따랐다.

이에 대해 중도보수를 지향하는 안 대표 측근 그룹과 호남 기반 중진의원 그룹과의 성향 차이가 표면화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야권통합론은 총선을 거치며 어느 정도 정리됐지만 대선을 앞두고 또다른 논란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는 주장도 있다.

이 같은 논란이 호남 수성이냐, 외연 확장이냐 즉 ‘집토끼’냐 ‘산토끼’냐를 둘러싼 향후 전략기조 논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상도 제기된다.

다만, 국민의당이 20대 총선을 앞두고 ‘일하는 국회’를 주도하며 대안 정당으로 인정을 받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점에 공감대가 있는 만큼 논란이 세력 간 알력이나 대립 양상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