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두환, 5공 측근 회동서 5·18 희생자들에 “아쉽다”고 언급…무슨 뜻인가 보니?

전두환, 5공 측근 회동서 5·18 희생자들에 “아쉽다”고 언급…무슨 뜻인가 보니?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8 15:36
업데이트 2016-04-28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
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이 다음달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두고 5공화국 당시 측근들과 만난 자리에서 5·18 희생자 및 유족들에 대한 유감을 표시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의 한 측근은 이날 “전 전 대통령이 어제 오후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정호용 전 특전사령관, 고명승 전 3군 사령관 등을 만났다”면서 “이 자리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자리는 당초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전운덕 천태종 원로원장이 전 전 대통령에게 행사 참석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가 광주 민주화운동이 거론되자 전 전 대통령이 “희생자들에 대해 아쉽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전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책임을 언급하거나 사죄 표명을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일부 제기됐으나 전 전 대통령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한 측근은 “당시 희생자가 있었고 이후 대통령이 됐으니 뒷수습이나 상처 치유가 충분히 안 된 데 대해서는 아쉽다는 표현을 썼을 수는 있다”면서 “일반적은 수준의 유감 표명 정도지 책임 문제는 사실 관계가 전혀 다르다며, 사죄표명 차원의 언급을 했을 리 없다”고 말했다.

전 전 대통령은 출간을 준비중인 회고록에도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자신이 계엄군의 발포에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기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측근은 “5·18 사건에 대해서는 앞으로 나올 회고록에서 다 밝힐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