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오롱·바스프 합작사 김천에 생산공장 착공…플라스틱 시장 집중 공략

코오롱·바스프 합작사 김천에 생산공장 착공…플라스틱 시장 집중 공략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4-27 18:22
업데이트 2016-04-27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오롱플라스틱이 독일 종합화학사 바스프와 손잡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분야를 집중 공략한다. 양사가 50%씩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합작사 코오롱바스프이노폼은 27일 경북 김천에서 폴리옥시메틸렌(POM) 생산공장 착공식을 하고 2018년 하반기부터 연간 7만t의 POM을 생산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북 김천시에 있는 코오롱플라스틱 폴리옥시메틸렌(POM) 생산 공장 전경.  코오롱플라스틱 제공
경북 김천시에 있는 코오롱플라스틱 폴리옥시메틸렌(POM) 생산 공장 전경.

코오롱플라스틱 제공
●2018년 하반기부터 연 7만t POM 생산

흰쌀 모양의 반투명 고체 형태인 POM은 자동차 안전벨트, 잠금장치 등 자동차의 주요 부품 소재로 쓰인다. 신설 공장을 코오롱플라스틱의 기존 POM과 합하면 생산량은 단일 지역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연 15만t에 이른다는 게 코오롱바스프이노폼 측의 설명이다. 전체 투자 규모는 2500억원이다. 바스프는 신규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 독일 현지 POM 공장의 가동을 중단할 예정이다. 바스프는 현지 공장 노후화로 해외 신규 공장 건설을 검토해 왔고 코오롱 측에 먼저 합작사 설립을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10년간 누적 매출 1조원 기대”

장희구 코오롱플라스틱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코오롱플라스틱의 신속한 공정 노하우와 완성도, 바스프의 고기능 제품 생산 지식에 지원이 더해져 향후 10년간 누적 매출 1조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규 공장에서 생산되는 POM은 코오롱플라스틱과 바스프 양사가 각각 50%씩 나눠 각자 해외시장에 판매한다.

POM의 시장 전망은 밝다. 연비 규제 강화로 차량 경량화가 중요해지면서 금속과 같은 강성을 유지하면서도 가벼운 고품질의 엔지니어링플라스틱 개발이 각광받고 있다. 전 세계 수요는 110만t으로 연간 성장률은 5%에 이른다.

특히 POM은 고압, 고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는 등 생산공정이 까다로워 코오롱플라스틱과 바스프를 비롯해 미국 셀라니스, 독일 바스프, 미국 듀폰, 일본 미쓰비시 등 소수 기업만이 독자적인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김천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4-28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