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3당 지도부 정비 후 회동…민생협치 포괄논의

朴대통령, 3당 지도부 정비 후 회동…민생협치 포괄논의

입력 2016-04-27 14:04
업데이트 2016-04-27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대표와 만남, 대표+원내대표 회동 등 여러 형식 가능‘회동 정례화·사안별 협의체’ 큰틀 속 야당과 의제조율할듯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이란 방문을 마치고 빠른 시일 내에 3당 대표를 만나겠다”고 밝히면서 박 대통령과 3당 대표간 회동 시기와 형식,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ㆍ13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참배하고 여소야대(與小野大)의 3당 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이뤄지게 되는 박 대통령과 3당 대표간 만남이 이른바 ‘협치(協治)’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첫 번째 자리가 된다는 점에서다.

일단 회동 시기는 여야 각 당 지도부 구성 문제와 맞물려 있다. 국정 현안이 산적한 만큼 내달 1~3일 이란 순방을 마친 뒤 조기에 만나겠다는게 박 대통령 의지지만, 각 당의 정비작업이 진행형이라 누굴 만나야 할지 불투명하다는 점에서다.

일단 각 당의 원내대표는 조만간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5월 3일, 더불어민주당은 5월 4일에 각각 정해질 전망이며, 국민의당 초대 원내대표로는 박지원 의원이 합의추대됐다.

그러나 당 대표의 경우 국민의당만 안철수 천정배 공동 대표 체제를 연말까지 유지키로 결정한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겸임하느냐와 비상대책위원장을 외부에서 영입하고 전당대회를 연기하느냐 등의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다음 달 3일 애초 예정대로 6월 말에서 7월 초에 전당대회를 할지 전당대회를 연기해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연장할지 결정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를 당분간 유지할 경우 비대위원장을 카운터파트로 해야 할지, 공동대표 체제인 국민의당의 경우 누구를 상대해야 하는지도 각당 의견을 청취하고 조율해야 하는 문제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빠른 시일내 3당 지도부를 만나겠다는 의지”라며 “각 당에서 지도부 정비 문제를 최대한 빨리 정리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각 당 체제 정비 문제가 복잡하게 진행되면서 회동 형식도 다양한 방안이 검토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이 “3당 대표와 만나겠다”고 말했고 이번이 박 대통령과 3당의 첫 회동이 되는 만큼 정치적 무게감이 있고 상징성이 큰 당 대표와의 만남이 청와대에서는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하지만, 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원내문제도 같이 논의되기 때문에 각 당의 원내 사령탑이 이 자리에 함께할 가능성도 있다.

여야 당 대표 문제가 조기에 정리가 안 되면 박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와 먼저 만나는 방안도 검토 가능한 방안으로 보인다.

또 20대 국회가 개원하는만큼 차후에 상임위원장까지 만날 개연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취임 후 지금까지 6차례 야당과 회동했는데 1번은 야당 지도부와의 단독 회동이었으며 나머지는 여야 지도부를 같이 보는 형식이었다. 이 중 2014년 7월에는 여야 원내지도부만 만났다.

박 대통령과 야당이 만난 6번 중 4번은 청와대에서, 2번은 국회에서 이뤄졌다.

국회 회동은 박 대통령이 2013년 9월 순방 성과 및 3자 회동을 위해 사랑채를 방문하는 형식으로 한 차례 진행됐다. 또 2014년 10월에는 박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한 뒤 국회에서 여야 대표와 1시간가량 별도로 회동했다.

박 대통령과 3당 대표가 만날 경우 회동 의제는 민생ㆍ정치 현안 등이 두루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박 대통령이 여야와의 회동을 정례화할 수 있다고 밝혔으므로 정례화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또 사안별로 여야정 협의체 구성 의사도 밝혔다는 점에서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박 대통령이 노동개혁 관련 법안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경제활성화법안의 처리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여야정협의체 구성 문제가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야당 쪽에서는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대책 수립, 세월호 특별법 연장이나 국정 교과서 문제 등을 제기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