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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외 관광객 2000만 시대’…이색 ‘관광 창업’ 경쟁도 치열해진다

국내 ‘해외 관광객 2000만 시대’…이색 ‘관광 창업’ 경쟁도 치열해진다

입력 2016-04-27 13:52
업데이트 2016-04-27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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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탈출 게임 공간 모습
방탈출 게임 공간 모습
‘해외 관광객 2000만 시대’를 앞두고 관광산업이 미래의 핵심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이른바 ‘유커’라고 불리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국내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추세다.

관광산업에서 유독 경쟁이 몰리는 곳은 숙박업소다. 호텔이나 모텔, 게스트하우스 등에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형태의 숙박업을 새로 꾸리려는 젊은 층도 늘어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하게 게스트하우스 창업에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한 창업 관련 컨설턴트는 “관광산업이 각광받으면서 숙박 관련 시장이 호황을 누리곤 있지만 무리한 투자는 피해를 양산시킬 수 있다”면서 “실제로 영업력이 기반되지 않은 업체들은 무작정 시설만 늘린다고 해서 수익이 늘진 않는다. 이럴 때일수록 보다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국내 숙박업 트렌드 가운데 하나로 기존의 주거와 신(新) ‘셰어하우스’가 조화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주거공간을 ‘셰어’하는 형태의 숙박이 자리잡고 있기도 하고, 실제로 기존의 게스트하우스 업주들이 세어하우스로 업종을 변경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해 임대 관리 전문회사인 GSTAY(지스테이)는 호텔과 모텔, 게스트하우스 등 국내외 숙박업 관련 창업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장단기 주거 임대 시장이 활성화된 일본에서 부동산 임대 관리 영업으로 성과를 거둔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에 적용한다는 취지다.

또 관광산업에서 다양한 이색 창업 마케팅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다수의 참여자들이 한 공간에서 방을 탈출할 수 있도록 추리를 하는 등의 게임을 즐기는 ‘방탈출 카페’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를 숙박업에 적목시키는 사례도 등장했다.

더메이즈(THE MAZE)는 부담스럽지 않은 초기 창업비용으로 방탈출 게임공간을 구현하고 있는데, 지스테이와 연계해 기존 유휴 공간을 호텔, 모텔,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리모델링해 중대형 이상 공간에서 방탈출 테마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처럼 관광산업이 각광을 받으면서 숙박업체들은 물론, 새로운 창업 업체들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진 양상을 띄고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럴 때일수록 평범한 창업보다는 적당한 비용으로 고수익 창업을 노릴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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