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world 특파원 블로그] 中 야오밍 ‘위험한 개혁 드리블’

[world 특파원 블로그] 中 야오밍 ‘위험한 개혁 드리블’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4-26 23:02
업데이트 2016-04-27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축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인물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라면 ‘국민 스포츠’인 농구를 좌우하는 인물은 야오밍(姚明)이다. 미국프로농구(NBA) 휴스턴 로키츠의 간판스타였던 야오밍은 지난 5일 샤킬 오닐, 앨런 아이버슨과 함께 ‘농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는 영광을 누렸다.

이미지 확대
야오밍 연합뉴스
야오밍
연합뉴스
하지만 요즘 야오밍은 영광을 누리기보다는 농구 개혁 투쟁을 하고 있다. 야오밍이 중국농구협회에 반기를 든 것은 올해 초부터다. 농구협회는 국무원 체육총국 산하 기구로 수천만명의 아마추어 농구 선수를 관리할 뿐만 아니라 20개 구단으로 이뤄진 중국프로농구(CBA) 리그를 관장하는 거대한 조직이다. 야오밍은 지난 1월 CBA 소속 18개 구단을 규합해 중국프로농구팀연맹(中職聯)을 결성한 뒤 자신이 이사장이 됐다.

이후 야오밍은 농구협회를 상대로 CBA 경영권과 경기 운영권을 달라고 요구했다. 국가기구를 상대로 권력과 돈을 달라는 투쟁에 나선 것이다. 적자에 허덕이던 18개 구단은 야오밍을 적극 지지했고 팬과 언론도 야오밍 편에 섰다. NBA에서 10년을 뛰면서 NBA의 경영과 선수 관리, 경기 운영 등을 몸으로 체득한 야오밍에게 CBA는 부패한 관료 조직일 뿐이었다.

궁지에 몰린 농구협회는 ‘CBA공사’라는 별도의 회사를 세워 경영권과 운영권을 맡기되 농구협회가 지분을 30% 갖고 나머지 70%는 20개 구단이 3.5%씩 갖자는 절충안을 내놓았다. 양측은 지난 19일 2차 담판을 벌였으나 결렬됐다.

야오밍의 개혁은 설득력이 있으나 정부가 수용하기엔 부담이 따른다. ‘스포츠도 인민과 국가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사회주의 체육관이 투철한 정부로서는 돈이 좌우하는 NBA 방식이 탐탁지 않다. 국가가 키운 선수와 팀을 야오밍의 ‘야망’에 맡기는 게 옳으냐는 논란도 있다. 투쟁에 나선 이가 영향력이 큰 야오밍이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하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4-27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