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서 ´새정치 도전´ 진보 인사들 줄줄히 총선출마 무산

베트남서 ´새정치 도전´ 진보 인사들 줄줄히 총선출마 무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6 22:26
업데이트 2016-04-26 2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트남에서 공산당 일당체제에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진보 성향 인사들의 국회의원 도전이 첫걸음도 떼지 못하고 무산됐다.

이미지 확대
마이 코이 페이스북
마이 코이 페이스북
베트남 선거위원회는 5월 22일 국회의원 500명을 뽑기 위한 총선에 870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후보자 거의 대부분은 공산당 소속이며 무소속은 11명에 불과했다. 애초 무소속 출마 신청자는 150여명이었지만 지방 인민위원회와 조국전선의 심사 과정에서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전선은 공산당 전위기구로 국회에 법안 상정, 국회의원 입후보자 명단 작성, 국가기관 감사 등 광범위한 권한을 행사한다.

 총선은 5년마다 실시된다. 올해의 경우 국회 입성에 도전하는 반체제 성향 인사가 많아 관심을 끌었지만 이들에게 출마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핑크빛으로 물들인 머리 등 파격적인 의상과 발언으로 베트남의 ‘레이디 가가’로도 불리는 여성 팝가수 마이 코이(32)도 국회의원 꿈을 접어야 했다.

 그는 여성과 동성애자의 권익 증진에 나서겠다며 총선 출마를 선언했지만 유권자들의 평가를 받을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마이 코이는 현행 선거절차가 시간과 돈 낭비일 뿐이라고 AFP 통신에 말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는 5월 말 베트남을 방문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앞으로 영상 편지를 보냈다.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 베트남의 법치, 정부 투명성, 선거 개혁, 이에 대한 미국의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싶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미 국무부는 최근 발표한 ‘2015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베트남의 참정권 제한을 지적하며 2011년 실시된 국회의원 선거가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고 비판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베트남 방문 때 인권 문제 개선을 촉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베트남은 실질적 인권 개선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반발한 것으로 예상된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