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도 옥시 매출 “영향 없어”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도 옥시 매출 “영향 없어”

입력 2016-04-25 17:19
업데이트 2016-04-25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형마트·오픈마켓 “매출 줄었지만 표백제시장 자체가 축소”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따른 불매운동에도 옥시레킷벤키저(옥시)의 생활용품 매출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A대형마트의 경우 올해 4월 1∼23일 전체 상품군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9% 늘었지만, 표백제 매출은 3.9% 줄었다.

시중에 판매 중인 살균·표백제는 여러 종류지만 ‘빨래 끝!’이라는 광고 문구로 유명한 옥시크린의 매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것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2015년 한 해 동안 A대형마트의 표백제 매출이 7% 감소(전체 매출은 1.5% 증가)했던 것과 비교하면 매출 감소세가 최근 들어 나타난 현상은 아니라는 게 대형마트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물먹는 하마 등 하마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절반 가량인 제습제는 올해 4월 매출이 지난해보다 11.7% 증가했다.

지난 한해 A대형마트에서 제습제 매출이 5.0%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매출 상승 폭이 크다.

A대형마트 관계자는 “최근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는 한 번 구매하면 오래 쓸 수 있도록 대용량·고농축 제품이 많이 나오는 데다 무게때문에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고객이 늘면서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고 있다”며 “특정 이슈로 표백제 매출이 감소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B대형마트의 경우 이달 들어 전체 매출이 3.0% 늘어난 가운데 표백제 매출은 12.7% 줄었다.

다만, B대형마트 관계자 역시 “최근 일반 세제의 기능이 좋아지면서 표백제를 따로 쓰지 않는 고객이 많아졌다”며 “표백제 매출이 줄어든 것이 이번 사태(가습기 살균제 사태)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같은 기간 B대형마트의 세제 매출은 5.0% 늘어 전체 제품군 매출신장률을 웃돌았고, 제습제 매출도 2.7% 늘었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표백제 하면 떠올리는 ‘옥시크린’ 등은 이번 사태로 브랜드 이미지에 나쁜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며 “하지만 표백제와 섬유유연제·제습제·탈취제 등 옥시 제품이 워낙 다양한 데다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라 매출이 급격하게 줄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옥시크린과 파워크린, 섬유유연제 쉐리, 물먹는 하마·냄새먹는 하마 등 ‘하마’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옥시는 주력 제품인 표백제 시장이 줄어들면서 의약품, 손 세정제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완화제 개비스콘과 인후통치료제 스트렙실 등을 출시했고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여파에 손 세정제 데톨도 불티나게 팔렸다고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비트 제모크림과 듀렉스 콘돔, 풋 케어 제품 숄도 인기를 얻고 있다.

앞서 2009년 존 리 옥시 대표는 “헬스케어 분야는 본사 전체 매출의 약 2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헬스케어, 그 중에도 의약품 분야를 성장동력으로 삼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오픈마켓 역시 표백제 판매량이 줄었지만 이번 사태의 영향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달 4∼24일 C오픈마켓의 섬유표백제 부문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줄었지만 불매운동이 이슈화하기 전인 3월 판매량 역시 지난해 3월보다 13% 줄었다.

D오픈마켓도 세탁보조제 가운데 표백제 판매량이 4월 들어 전년 동기 대비 11% 줄었지만 3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21% 줄어 감소폭이 더 컸다.

오픈마켓 관계자는 “소량으로도 얼룩을 잘 제거할 수 있는 고농축 액체세제 등이 출시되며 이런 세제 수요가 늘어나는 대신 표백세 수요는 다소 줄어드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날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과 환경보건시민센터, 소비자단체협의회 등 37개 단체는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옥시에 대한 불매운동을 한다고 밝히고 소비자들에게 동참을 호소했다.

이들은 기업들이 피해자와 가족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제품 유통 현황 등을 밝혀 수사에 실질적으로 협조하며 법적·사회적 책임을 지겠다고 선언한할 때까지 불매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