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사 막고, 한중 청년교류 확대”…미래숲 녹색봉사단, 중국 사막에 나무심기

“황사 막고, 한중 청년교류 확대”…미래숲 녹색봉사단, 중국 사막에 나무심기

입력 2016-04-25 15:13
업데이트 2016-04-25 15: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봄철을 맞아 중국에서 넘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로 대기 오염이 점점 심각해지는 가운데 우리나라 청년들이 중국 사막에 나무를 심고, 한중 교류를 넓히는 봉사활동을 펼쳐 관심을 끌고 있다.

미래숲 녹색봉사단이 중국 쿠부치사막에서 황사 방지를 위해 나무를 심는 모습. 미래숲 녹색봉사단 제공.
미래숲 녹색봉사단이 중국 쿠부치사막에서 황사 방지를 위해 나무를 심는 모습. 미래숲 녹색봉사단 제공.
사단법인 한중문화청소년협회 미래숲은 지난 23일부터 국내외 대학생 및 30대 직장인 120여명으로 꾸린 제15기 녹색봉사단이 중국에 찾아가 나무 심기 봉사활동 등 다양한 한중 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미래숲 녹색봉사단은 중국 공청단과 협약을 맺고 2002년부터 중국 사막에 나무를 심어왔다. 그동안 우리나라에 오는 황사의 주요 발원지인 중국 쿠부치사막 2700㏊에 총 84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15기 녹색봉사단은 2016년 외교부 공공외교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외교부와 산림청,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호텔롯데,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했다. 올해 처음 후원협약을 체결한 쌤소나이트코리아에서는 참가자들에게 가방을 후원했다.

이번에도 120여명의 녹색봉사단은 중국 공청단 단원들과 중국 쿠부치사막을 찾아 사막화 방지를 위해 나무를 심었다.

또 시진핑 주석의 모교인 칭화대학에 방문해 ‘한중일청년포럼’에 참여하는 등 한중 청년 간 우호를 다질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권병현 미래숲 대표는 “15년 전 처음 시작된 양국 청년들의 자발적 협력이 한중 우호를 상징하는 양국의 대표적인 청년 공공외교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청년들의 순수한 열정과 진정성을 협력의 뿌리로 삼고 지구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녹색봉사단은 지난 1일 국가산림조성사업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