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측 “김종인과의 틈 벌리는 것 원치 않는다”…文 페이스북에 올린 시는?

문재인 측 “김종인과의 틈 벌리는 것 원치 않는다”…文 페이스북에 올린 시는?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5 10:58
업데이트 2016-04-25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25일 문 전 대표와 김종인 전 대표가 만찬 회동을 한 뒤 대화 내용 등을 중심으로 충돌을 빚은 것과 관련 “언론이 사소한 진실다툼으로 두 분 틈을 자꾸 벌리는 걸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측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김종인 대표가 총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셨고 대선에서도 필요한 역할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측은 이어 “저희는 이 문제에 일절 코멘트하지 않겠다”고 했다.

지난 22일 문 전 대표는 김 대표와 만찬 회동을 한 뒤 차기 당권 문제 등에 대해 설명하면서 양쪽의 입장이 다르게 나오면서 진실공방 양상이 벌어졌다.

이런 가운데 문 전 대표가 24일 페이스북에 이해인 수녀의 ‘산을 보며’라는 시를 띄워 은연 중에 자신의 심경을 표현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문 전 대표는 “내가 때때로 다니는 북한산 둘레길에 이해인 수녀님의 시가 걸린 시 게시판이 하나 서 있다”면서 “내가 다니는 둘레길 구간에 하나뿐인 시 게시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삶에 지친 도시인들이 산행길에 읽으면 딱 좋음직한 짧고 쉬운 시여서, 볼 때마다 참 잘 골랐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오며 가며 꽤 많은 사람들이 그 앞을 지나는데도 멈춰서서 찬찬히 읽어보고 지나가는 사람을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 우리는 휴일 산행길조차 바삐 걷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시 게시판을 보지 못하거나 잠깐 멈춰설 여유가 없는 탓”이라며 “시 게시판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쓸쓸해할 것만 같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가 “북한산 등산로 어느 모퉁이에서 본다고 상상하면서 읽어보길 바라면서...”라며 전문을 소개한 이 시는 ‘늘 그렇게/고요하고 든든한/푸른 힘으로 나를 지켜주십시오’로 시작된다.

이어 ‘기쁠 때나 슬플 때/나의 삶이 메마르고/참을성이 부족할 때/ 오해받은 일이 억울하여/누구를 용서할 수 없을 때’, ‘나는 창을 열고/당신에게 도움을 청합니다’라는 글귀가 이어진다.

이 시는 ‘이름만 불러도 희망이 생기고/바라만 보아도 위로가 되는 산/그 푸른 침묵 속에/기도로 열리는 오늘입니다’, ‘다시 사랑할 힘을 주십시오’로 마무리됐다.

문 전 대표는 이번주 안으로 경남 양산 자택으로 내려가 양산 생활을 시작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측의 한 관계자는 “주된 거주지가 양산이 되는 것일 뿐 서울과 호남을 포함해 일이 있을 때마다 자유롭게 다닐 것”이라면서 “다만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당분간 공개행보 보다는 비공식적으로 움직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