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안보리결의 위반”… 日 “내부 결속·반발용”

美 “안보리결의 위반”… 日 “내부 결속·반발용”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4-24 22:46
업데이트 2016-04-24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SLBM 발사 주변국 반응

미국 국무부는 23일(현지시간)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와 관련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 행위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무부는 이날 존 커비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우리는 관련 언론 보도를 봤다”며 이같이 밝히고 “북한의 활동과 북한의 군사적 움직임을 비롯해 한반도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부는 이어 “우리는 북한이 추가로 정세를 불안정하게 하는 행동을 자제하고 그 대신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무부는 또 “미국은 대한반도 방위공약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들과 함께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전략사령부는 북한이 SLBM을 발사한 사실을 탐지하고 이를 추적했다고 미 국방부가 이날 밝혔다. 북미항공우주사령부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북미에 위협을 주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전략사령부는 “북한의 도발에 직면해 경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동맹국인 한국, 일본과 긴밀히 협력해 안보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전략사령부와 북미항공우주사령부, 북부사령부, 태평양사령부를 중심으로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북한의 SLBM 발사가 내부 결속을 다지면서 탄도미사일 기술을 과시함과 동시에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대한 반발을 드러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발사가 “다음 달 노동당 당 대회에 앞서 체제의 결속을 노림과 동시에 국제사회의 제재에 굴하지 않고 미국에 대화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고, 북한이 잇달아 미사일 발사 실험을 시도하는 것을 거론하며 5번째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번 발사가 당 대회를 앞두고 위세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바닷속의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SLBM은 발사 징후를 포착하기가 어려워 큰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4-25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