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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 이틀 새 3조 증발… 추락하는 ‘메이드 인 재팬’

미쓰비시 이틀 새 3조 증발… 추락하는 ‘메이드 인 재팬’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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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즈 등 62만대 연비조작 파장

주가 33% 폭락… 4년 만에 최저
폭스바겐 이어 車산업 신뢰 흔들

일본 미쓰비시자동차가 연비를 조작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충격이 커지고 있다. 미쓰비시차의 시가총액은 조작 인정 이틀 만에 2764억엔(약 2조 9000억원)이 증발했다. 폭스바겐 등 글로벌 업체들이 배기가스 양을 축소하다 발각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자동차산업에 대한 소비자 신뢰마저 흔들리는 상황을 맞았다.

미쓰비시차의 주가는 21일 도쿄증시에서 종일 거래가 되지 않다가 마감 때 전 거래일 대비 150엔(20.46%) 떨어진 583엔으로 마감하며 하한가를 기록했다. 2012년 7월 기록한 종전 최저가인 660엔을 밑돌았다.

미쓰비시차 주가는 전날에는 15.16% 떨어지는 등 이틀 새 33% 떨어졌다. 반면 경쟁사 주가는 5%가량 올랐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날 아이치현에 있는 미쓰비시차 시설을 찾아 부정행위 경위 등에 대해 현장 조사를 벌였다. 앞서 미쓰비시차가 20일 발표한 내용을 보면 연비 조작을 통해 판매한 차량은 ‘eK 왜건’과 ‘eK 스페이스’, 닛산자동차 용으로 생산한 ‘데이즈’와 ‘데이즈 룩스’ 등 경차 4종, 62만 5000대다. 회사는 또 일본에서 2002년부터 일부 차량의 연비를 부적절한 방식으로 측정해 법규를 위반했다고 실토했다.

미쓰비시차는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행저항값을 의도적으로 조작했다고 털어놓았다. 주행저항값은 자동차가 달릴 때 받는 공기 저항과 도로 마찰을 수치화한 것이다.

이날 JP모건의 애널리스트 기시모토 아키라는 이번 조작 사태로 미쓰비시차가 500억엔(약 5200억원) 이상의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이는 소비자와 닛산에 대한 보상금과 부품 교체 비용을 포함한 금액이다.

조작이 이뤄진 자동차들이 정상적으로 테스트를 받았을 경우 연비가 5∼10% 정도 나빠질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인정했다. 미쓰비시차는 경차에 지원된 세금 혜택도 되돌려줘야 할 처지다.

블룸버그는 이번 미쓰비시차 사태로 자동차 업계에서 ‘조작’이 고질적인 문제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블룸버그는 운전자들이 실제 차를 몰 때 자동차 회사가 내세운 것보다 낮은 연비에 실망하는 일이 흔하다면서 메이커가 규정의 허점을 이용하는 악습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4-2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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