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회의장 신경전

국회의장 신경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반 못 한 1·2당, 국민의당 도움 절실

與, 서청원 밀어… 더민주는 후보 난립

여야가 차기 국회의장 선출을 놓고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정치 구도가 여소야대로 형성됐고 과반을 확보한 정당이 없다는 게 이유다. 지금까지는 과반의석을 확보한 제1당이 맡는 게 관례였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각각 ‘수성’과 ‘탈환’을 외치는 가운데 국민의당이 더민주에 찬성표를 대가로 국회법사위원장 등 주요 요직을 요구할 가능성도 있어 3당의 합의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회법상 ‘재적 의원(300석) 과반수 득표’가 의장 선출의 요건이라 더민주(123석)는 국민의당(38석)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새누리당에서는 친박계 좌장으로 8선에 오른 서청원 의원이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최다선 의원이자 8선 의원이 된 서 의원이 하는 게 상식적”이라며 힘을 싣기도 했다.

더민주 내에서는 국회의장 후보가 난립하고 있다. 6선에 성공한 문희상, 이석현 의원과 5선에 오른 박병석, 원혜영 의원이 출마 결심을 굳혔고 6선의 정세균 전 대표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전날 정 전 대표와 만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국회의장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처럼 보였다”고 밝혔다.

다른 의원들은 도전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문희상 의원은 “(국회의장은) 어떤 의원이든 한번씩 되고 싶은 것 아닌가”라고 밝혔고 이석현 의원 역시 “정권 교체를 하려면 중도적 색채를 가진 사람이 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원혜영 의원 측 관계자도 “의지가 강하시다”고 말했다. 충청권에서 5선에 성공한 박병석 의원은 “대선을 앞두고 충청권이 중심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정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친한 것은 사실이지만 (출마하겠다는) 생각을 분명히 밝혔다”며 선을 그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4-2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