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케리, 리수용 北외무상 안 만난다”

美국무부 “케리, 리수용 北외무상 안 만난다”

입력 2016-04-21 09:19
업데이트 2016-04-21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국무부는 20일(현지시간) 존 케리 국무장관이 방미 중인 리수용 북한 외무상을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美국무부 대변인 기자회견
美국무부 대변인 기자회견 존 커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유엔 회의 참석차 뉴욕에 도착한 리수용 북한 외무상을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D.C. 외신기자클럽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커비 대변인은 “케리 장관이 리 외무상을 만날 것이라는 기대는 없다”면서 “두 사람 간 만남이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커비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북한의 행동을 보고 판단한다”며 양국 간 대화와 만남을 위해서는 비핵화에 관한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동안 일각에선 리 외무상이 뉴욕 방문 기간 케리 장관과 따로 만나 교착상태 타개를 위한 대화를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었다.

리 외무상의 뉴욕 방문 자체에 대해서는 “회의 참석 및 협정 서명을 위해 유엔에 오는 것을 막을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다”고만 말했다.

리 외무상은 앞서 이날 오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국제공항을 출발한 에미리트항공 201편을 타고 오후 2시께 뉴욕 존 F.케네디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리 외무상은 22일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파리 기후협정 서명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