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독이 된 ‘야신’의 소신… 우리가 열광했던 리더를 다시 보고 싶다

[스포츠 돋보기] 독이 된 ‘야신’의 소신… 우리가 열광했던 리더를 다시 보고 싶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6-04-19 22:56
업데이트 2016-04-20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의 김성근 한화 감독

타고난 지도자 체질 갖췄지만 끊임없는 투수 혹사에 성적 꼴찌

이미지 확대
김성근 감독 퇴원
김성근 감독 퇴원 김성근 한화 감독
스포츠서울
지난 2월 말, 한화의 스프링캠프가 차려진 일본 오키나와현 고친다 구장에서 김성근(74) 감독을 처음 만났다. 1시간가량의 인터뷰를 마친 뒤 “김 감독은 ‘멋진 꼰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요즘 젊은 사람들은…”으로 시작하는 말을 종종 했다. 마냥 나쁘게 들리지만은 않았다. “내 앞가림은 오로지 나만이 할 수 있다. 아무도 나를 돌봐주지 않는다”고 말하는 김 감독에게서 쉽지 않은 길을 걸어온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느껴졌다. 말만 앞서는 여느 ‘꼰대’와는 분명히 달랐다.

오키나와에서 서울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김 감독과 50년 지기라는 한 야구계 원로를 만났다. 그는 “김 감독이 좀 꼬장꼬장하기는 해도, 자기 사람은 확실히 잘 챙긴다”며 여러 에피소드를 들려줬다.

김성근은 타고난 리더 체질이 몸에 밴 사람이었다. 여기에 쉽게 타협하지 않는 소신까지 갖췄다. 김 감독이 신생팀에서 세 번의 우승컵을 들어올리고도 SK를 떠나야 했던 이유가 구단 고위직 앞에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건 유명한 일화다.

그러나 김 감독 특유의 소신과 리더십이 최근에는 오히려 ‘독’이 된 듯한 느낌이다. 팀 운영 전권을 쥐고 있는 김 감독은 자신의 무리한 선수 기용에 이견을 제시한 투수 코치를 2군으로 내려보냈고, 결국 코치는 팀을 떠났다. 구단 운영팀장도 보직을 내놔야만 했다.

이른바 ‘벌떼 야구’는 김성근 야구의 특징이지만 투수들이 확실한 보직도, 휴식도 없이 매일 공을 던져야 하는 지금 상황에서 김 감독의 마운드 운용은 ‘선수를 아낄 줄 모른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는 오랫동안 야구계에서 거친 세월을 헤쳐 왔다. 지금의 위기에도 ‘나는 나만의 길을 간다’라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그 소신이 오늘날 ‘야신 김성근’을 만들었고, 많은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소신과 고집의 차이는 자신의 패착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데 있다. 그동안 김 감독을 지켜주던 여론마저 싸늘하게 식었다. 단순히 야구팀 한화가 꼴찌여서만은 아닐 것이다. 김성근에게서 한때 모두가 열광했던 ‘소신 있는 리더’의 모습을 더이상 보지 못해 느끼는 실망감은 아닐까.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6-04-20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