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호물자 이재민에 제때 배달안돼’…日재해지역 행정력 도마

‘구호물자 이재민에 제때 배달안돼’…日재해지역 행정력 도마

입력 2016-04-19 16:41
업데이트 2016-04-19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관할 시설 확보 안돼…결국 자위대가 직접 피난소로 배달키로

일본 구마모토(熊本)현 지진 피해 지역에서 구호물자가 이재민들 손에 제때 배달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자체의 행정력이 시험받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19일 보도했다.

각 피난소에서 이재민에게 배급하는 물자는 지난 16일의 2차 강진으로 확 늘어난 이재민들을 감당하지 못하고 있고, 편의점과 슈퍼마켓은 찔끔찔끔 문을 열기는 해도 파는 식품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배급 관련 문제는 물자 자체의 부족보다는 전달받은 물자를 수용할 수 있는 구마모토현이나 시의 시설과 역량이 부족한데 따른 문제라고 마이니치신문이 19일 지적했다.

구마모토현과 시의 경우 재해때의 물자조달 협정을 민간기업과 맺고 있지만 물자를 받아 보관할 수 있는 시설들이 지진으로 파손됐다. 결국 구마모토현 청사 로비로 물자 수송 장소를 바꾸는 등 과정에서 시간을 크게 허비했다. 행정당국이 민간기업과 물자 조달과 관련한 협정은 맺었지만 물자 보관 협정은 맺지 않은 것이다.

또 구마모토 시는 시내 육상경기장에서 물자를 받아 시내 각 구(區)에 배분하면 거기서 피난소로 물자를 보내는 시스템인데 물자를 받아들일 시의 직원이 부족한 탓에 물자를 부리는데 긴 시간이 소요됐다.

이런 상황은 5년전 동일본 대지진 때도 벌어졌다. 피해지역으로 지원물자가 도착해도 보관할 장소가 없고, 보관을 해도 어디에 어떤 물자가 있는지 파악되지 않는 상황이 반복됐다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더불어 편의점 등의 물자 부족은 수송로가 지진 영향으로 끊기거나 지역 식품공장 업자들이 지진 피해로 생산 기능에 타격을 입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 구마모토 현내 물류 거점이 지진으로 손상되면서 현외의 거점에서 수송하게 된 것도 물자를 제때 매장에 투입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중앙정부는 물과 식품 등의 국가 비축분을 자위대가 직접 피난소 등으로 수송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19일 보도했다. 현재 2만 2천명의 자위대원이 재해 대응에 투입된 가운데, 향후 2만 6천 명 수준으로 늘리면서 물자 수송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한편,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농림수산상은 구마모토현 등에 20일부터 3일간 180만 명 분(한 명당 한끼)의 식사를 추가로 제공한다고 발표한 것은 착오였다면서 실제로는 90만 명분이라고 19일 정정발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