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국회의장 “사수해야” vs “포기하고 실리 챙겨야” 분분

與, 국회의장 “사수해야” vs “포기하고 실리 챙겨야” 분분

입력 2016-04-19 13:21
업데이트 2016-04-19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소속 영입해 제1당되면 관례대로 국회의장 맡아야”“2野 연대시 관철안돼…상임위원장 배분서 실리 챙기자”

4·13 총선에서 참패, 여당임에도 제2당으로 전락한 새누리당이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을 앞두고 국회의장 자리를 놓고 내부논란에 휘말렸다.

한쪽에선 가뜩이나 여소야대가 된 상황에서 국회의장직까지 야당에 내어주면 국회 운영의 주도권을 상실할 수 있다며 무소속 의원들을 복당시켜 제1당을 만든 뒤 국회의장직을 반드시 차지해야 한다며 ‘사수’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무소속을 입당시켜 제1당 자리를 회복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연대할 경우 과반을 넘어 국회의장직을 내어줄 수밖에 없는 만큼 국회의장직은 포기하고 차라리 상임위원장 배분 협상 때 여당에 유리하도록 실리를 취하자는 목소리도 나온다.

역대 국회에서는 원내 제1당에서 입법기관 수장인 국회의장을 배출해왔는데 이는 법에 명시된 사안이 아니라 일종의 관례였다.

현행 국회법에는 의장·부의장 선거에 대해 ‘의장과 부의장은 국회에서 무기명투표로 선거하되 재적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된다’고만 적혀있다.

즉 새누리당이 무소속 의원 일부를 복당시켜 제1당이 되더라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손을 잡고 표결에 들어간다면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직을 야당에 내어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특히 통상적으로 여야가 1명씩 나눠 맡아온 국회부의장 2석 중에서 야당몫 국회부의장 자리를 더민주가 국민의당에 양보하는 방식으로 두 당이 연대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실제로 야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회의장 더민주·야당몫 부의장 국민의당’ 방안에 대해 양당에서 공감대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내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새누리당에선 일단 반발의 목소리가 크다.

새누리당 일부에선 지난 2000년 당시 16대 전반기 국회에서 제1당인 한나라당을 제치고 제2당이지만 여당인 민주당 소속의 이만섭 의원이 국회의장에 선출된 사례를 거론하며 새누리당이 국회의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새누리당이 원구성 전에 무소속 의원을 영입해 제1당이 되면 당연히 국회의장을 새누리당이 맡아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3선이 되는 한 핵심 의원도 통화에서 “무소속 의원들이 들어오면 새누리당이 현실적으로 제1당이 되는 만큼 20대 국회 개원 당시 의석수를 기준으로 여당에서 국회의장을 배출하는 게 일리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새누리당의 이런 주장을 야당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새누리당으로선 현실적으로 국회의장 자리를 지켜낼 방안이 없다는 게 고민이다.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20대 국회 원구성 협상 시 국회의장직을 여당에 달라고 야당을 설득해보고 안 되면 의장직은 내어주는 대신 상임위원장직을 더 챙길 수도 있을 것”이라 말했다.

당 쇄신을 강조하는 또 다른 재선의원도 통화에서 “만약 야당이 의장직을 차지한다면 우리는 소수당이 됐으니 법사위원장을 갖고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또 이 의원은 “총선에 참패한 새누리당은 바닥까지 내려가야 반등할 여지가 생길 것”이라며 “총선에서 확인된 민의를 수용하는 차원에서라도 국회의장직 포기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