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대 아름이’에게 3년간 150억 쏜다

‘공대 아름이’에게 3년간 150억 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4-18 01:42
업데이트 2016-04-18 0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여성 공학 인재 육성… 대학 10곳 7월 선정·지원

공학 분야의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해 정부가 매년 50억원씩 총 150억원을 3년에 걸쳐 대학에 지원한다.

여학생들의 공과대학 기피 현상이 지속되면서 산업 현장의 여성 엔지니어 부족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공학 계열 전공 대학생 중 여학생의 비중은 5분의1이 채 안 되는 17%에 불과하다. 반면 이공계의 양대 축인 자연 계열의 여학생 비중은 44%에 이른다.

교육부 관계자는 17일 “여성 공학도를 위한 여건 개선에 힘쓰는 대학 10곳을 오는 7월쯤 선정해 3년 동안 모두 150억원을 지원하는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WE-UP)을 시작한다”며 “대학들의 의견을 취합해 이달 중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업은 대학 공학계열에 대한 여학생들의 기피 현상을 완화함으로써 산업 현장의 공학 전공 여성 비중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올해 사업 성과가 좋으면 내년부터 선정 대학을 늘리고 지원액을 연간 50억원에서 최대 200억원으로 늘리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대학은 지원금을 받아 공학계열의 교육과정과 진로·취업·창업, 공학교육 여건 등을 ‘여성 친화적’으로 바꾸게 된다.

사업은 ‘여자대학’ 유형과 ‘남녀공학대학’ 두 유형으로 나눠 각각 5개 대학에 지원된다. 이 중 남녀공학은 여학생을 별도 지원하는 커리큘럼 개발과 양성평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사업을 설계하고 예산을 집행하는 ‘자율공모’ 방식으로 추진된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4-1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