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내일 새누리 참패한 총선에 메시지…野에 손내밀까

朴대통령, 내일 새누리 참패한 총선에 메시지…野에 손내밀까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7 16:43
업데이트 2016-04-17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8일 열릴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앞두고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난 4·13 총선에 대한 메시지를 놓고 깊은 고민을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0대 총선을 하루 앞둔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0대 총선을 하루 앞둔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집권여당의 원내 과반의석 붕괴와 여소야대 정국을 만든 총선 민의를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의 메시지는 향후 국정 운영의 실타래를 풀어갈 시작점이 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 메시지에 국민이 호응할 경우 총선 패배를 딛고 앞으로 나아갈 길이 열릴 수 있지만,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면 국정에 더욱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우선 박 대통령 메시지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총선 결과에 대한 스스로의 진단이다. 국정기조의 전환 여부도 총선 민의에 대한 평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른바 4대 구조 개혁 등의 국정과제는 중단없이 추진한다는 것이 청와대 입장이다. 이는 이러한 정책 추진이 총선 패배의 이유는 아니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 참모는 “구조개혁 등은 세계적 추세로 개혁·국정 과제 추진이라는 방향성은 맞다”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도 지난 15일 한·노르웨이 정상회담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노동개혁이 꼭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 아래에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국정 과제 추진 입장을 재확인하고 내각에 심기일전해서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은 20대 국회를 향해 “민생을 챙기고 일하는 국회”를 강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총선 전날 국무회의에서 “진정으로 국민을 섬기고 나라를 위해 일하는 20대 국회를 만들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한 바 있고, 청와대는 14일 총선결과에 대한 두줄 논평에서도 “일하는 새로운 국회”를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여소야대와 3당 체제를 만든 유권자들의 표심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이 기존의 ‘국회 심판론’과 ‘대국민 직접 여론정치’를 더이상 가동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 참모들은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이 정말 무슨 말을 할지 알 수 없다. 누구보다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선 야당을 설득하고 협조를 이끌어낼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 청와대 참모들도 공감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 기자회견에서도 다야(多野) 정치 구도 가능성과 관련 “거기에 맞춰서 또 관계가 정립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이 위기 극복을 위해 국회에 협조를 요청하면서 상생의 정치를 강조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