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16교육사업’ 오늘 협약…단원고 ‘존치교실’ 합의 기대

‘416교육사업’ 오늘 협약…단원고 ‘존치교실’ 합의 기대

입력 2016-04-15 07:13
업데이트 2016-04-15 0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유족 등 존치교실 이전 보존·‘새 교육’ 합의할 듯

세월호 참사로 세상을 떠난 단원고등학교 희생자 2주기를 맞아 교육당국과 지방자치단체, 학교, 유가족 측이 ‘새로운 교육’을 위해 손을 맞잡는다.

특히 이번 협약을 계기로 희생 학생들이 사용했던 ‘존치교실’(기억교실)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교육청은 15일 오후 2시 안산 정부합동분향소에서 ‘416교육사업 협약식’을 할 예정이다.

협약에는 416가족협의회를 비롯해 경기도, 도교육청, 안산시, 안산교육지원청, 단원고 등 7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재정 교육감과 제종길 안산시장 등도 참석한다.

416교육사업은 지난달 8일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중재로 열린 존치교실 관련 3차 협의회에서 만든 ‘제안문’을 토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합의 형식으로 작성된 당시 제안문에는 ▲ 영원히 기억하겠다 ▲ 교육을 바꾸겠다 ▲ 진실 규명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 등을 골격으로 참사의 교훈을 되새기는 교육시설을 만들어 단원고 내 존치교실을 이관하는 방안이 담겼다.

단원고 인접 부지에 가칭 ‘416민주시민교육원’을 건립해 참사로 희생된 학생, 교사들을 기억하며 그 교훈을 이어가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존치교실과 관련, “책걸상을 비롯한 기억물품 등을 4·16 2주기를 기해 안산교육지원청 별관으로 이관해 416민주시민교육원 건립 때까지 보존·전시·운영하며 단원고 추모조형물 등 기억공간을 416가족협의회와 함께 조성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제안했다.

단원고에 추모조형물 등 기억공간 조성 방안도 들어 있다.

이번 협약은 이런 내용의 틀 안에서 각 기관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와 안산시의 참여로 교육원 건립에 대한 행정·재정적 지원이 구체화될 것으로도 기대된다.

아울러 이날 오후 5시 30분 안산 문화공장에서는 안산고교학생회장단연합이 학생과 주민들이 참여하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 2주기 추모제를 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