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軍기지 코앞… 남중국해 역대 최다 전투기 배치한 中

美軍기지 코앞… 남중국해 역대 최다 전투기 배치한 中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4-15 01:34
업데이트 2016-04-15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디섬에 최신예 ‘J11’ 16대… 美는 필리핀과 군사공조 강화

미국과 중국의 남중국해 분쟁이 갈수록 날카로워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중국이 지난 7일 남중국해 우디섬에 배치한 최신예 ‘젠11’ 전투기와 지대공미사일 기지를 찍은 인공위성 사진.
중국이 지난 7일 남중국해 우디섬에 배치한 최신예 ‘젠11’ 전투기와 지대공미사일 기지를 찍은 인공위성 사진.
미군 기관지 성조지는 13일(현지시간) 중국이 지난 7일 남중국해 분쟁 수역인 파라셀군도의 우디섬(중국명 융싱다오)에 최신예 ‘J(젠)11’ 전투기 16대를 배치했다고 보도했다. 성조지는 “중국이 우디섬에 전투기를 배치한 것은 처음이 아니지만 배치 대수로는 유례없는 최대 규모”라고 밝혔다.

미국의 폭스뉴스도 인공위성 사진 분석을 통해 우디섬에 젠11 전투기가 배치되고, 지대공미사일 기지가 건설됐다고 보도했다. 젠11은 30㎜ GSh-30-1 기관포, PL-12/SD-10 공대공미사일, 범용 폭탄 등을 탑재한 중국의 최신형 주력 전투기다. 우디섬은 1950년대부터 중국이 실효 지배해 온 섬으로 대만과 베트남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중국은 1990년대부터 이곳에 전투기를 이착륙시킬 수 있는 활주로를 건설했으며 2014년에는 이를 확대했다.

이에 대해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중국 영토에 중국 전투기를 배치하는 게 대체 왜 문제가 되느냐”면서 “미국이 남중국해를 군사적으로 위협하는 상황에서 정당방위를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중국 정부는 전날 일본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 회담에서 중국의 남중국해 인공섬 건설을 겨냥한 성명이 발표된 것을 항의하기 위해 주중 일본대사를 초치하기도 했다.

미국도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애초 계획된 중국 방문을 취소하고 곧바로 필리핀으로 날아간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은 14일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 양국의 군사 공조를 논의했다. 카터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필리핀과 남중국해 합동 순찰을 시작했다고 처음 공개했다. 양국은 향후 정기적으로 합동 순찰을 할 방침이다.

카터 장관은 15일 미 국방장관으로는 처음으로 양국 정례 합동 군사훈련인 ‘발리카탄’(어깨를 나란히)을 참관한다. 발리카탄은 남중국해를 마주 보는 지역에서 매년 열리는 훈련으로 중국을 겨냥한 것이다.

카터 장관은 이번 방문에서 필리핀이 미군에 제공하기로 한 군사기지의 활용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최근 필리핀은 서부 팔라완 섬의 안토니오 바우티스타 공군 기지, 마닐라 북부의 바사 공군기지 등 5개 군사기지의 사용을 미군에 허가했다. 카터 장관은 미군이 5개보다 더 많은 필리핀 군사기지를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AFP가 전했다. 이 밖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다음달 말 베트남을 방문해 군사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중국과 직접 부딪치고 있는 필리핀과 베트남은 남중국해 합동 순찰과 군사훈련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4-1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