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D-1]아직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 주목!…선거 정보의 모든 것

[총선 D-1]아직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 주목!…선거 정보의 모든 것

이선목 기자
입력 2016-04-12 17:31
업데이트 2016-04-12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 서울 성북구의 직장인 박모(34)씨는 이틀 전 동대문구를 떠나 새로운 동네로 이사했다. 전에 살던 집에서 계약금 문제로 곤혹을 치렀던 터라 이삿짐 정리를 마치자마자 인근 주민센터를 찾아 전입신고부터 하고 확정일자까지 받았다. 이사와 회사 생활까지 정신없이 시간을 보낸 박씨. 차분한 마음으로 뉴스를 보다 보니 당장 내일이 4·13 총선이다. 평소 지지하던 정당이 있어 비례 투표 정당은 정했지만 지역 후보는 공약은커녕 누가 지역 후보인지조차 모른다.

#2. 대학생 정모(20·여)씨는 올해 처음으로 투표한다. 소중한 첫 경험을 제대로 행사하겠다는 다짐으로 지역구 후보에 대한 뉴스도 챙겨보고, 선거 공보물도 꼼꼼히 읽어봤다. 그러나 보면 볼수록 어떤 정당과 후보가 내 성향에 맞는지 헷갈리기만 한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할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주변에는 아직도 지지 후보와 정당을 택하지 못한 유권자도 많다. 특정 후보와 정당에 대한 언론의 평가와 여론조사 결과도 제각각이다. 장밋빛 미래만 잔뜩 늘어놓은 선거 공보물엔 믿음이 안 간다.

선거 정보 제공 앱 ‘우리동네후보’. 사진=피스컬노트
선거 정보 제공 앱 ‘우리동네후보’. 사진=피스컬노트

이번 총선을 앞두고 이런 유권자들을 위한 ‘맞춤형 선거정보 앱(애플리케이션)’이 이미 경쟁적으로 출시됐다. 아직도 고민 중인 유권자들을 위해, 또 이미 마음을 굳힌 유권자들에게는 ‘확신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선거정보 제공 앱들을 소개한다.

12일 현재 모바일 마켓에 출시된 ‘선거앱’으로는 ‘우리동네후보’, ‘모두의 국회’, ‘잇빌리지’, ‘2016선거’ 등이 있다. 이 앱들을 내려받으면 스마트폰 터치만으로 전국 지역구별 후보의 약력, 재산, 전과 등 세세한 신상 정보는 물론 공약과 해당 후보와 관련한 언론 기사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또 각 후보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남기거나 원하는 정책과 공약을 제시할 수도 있다.

핑코리아 앱 화면. 사진=와글
핑코리아 앱 화면. 사진=와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권자의 ‘정치 성향’을 파악해주는 앱 서비스도 있다.

지난달 30일 서비스를 시작한 ‘핑코리아’ 앱은 이용자와 정당·정치인 간 궁합을 분석해준다. 정치, 외교,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의 정책을 중심으로 한 설문을 통해 특정 정당·정치인과의 일치도를 수치나 시각적 자료로 제시한다.

국외에서는 이런 선거 정보 서비스 앱(VAA, Voter Advisory Application) 활용이 보편적이다. 대표적으로 독일(1300만 이용), 네덜란드(490만), 영국(180만) 등이 있다. 이 앱들은 선거 정보 외에 수시로 바뀌는 정책이나 의안을 분석하는 일종의 법률·정치 자문 역할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선목 인턴기자 tjsahr@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