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리, 히로시마 피폭 위령비에 헌화…“과거 아닌 미래 위한 것”

케리, 히로시마 피폭 위령비에 헌화…“과거 아닌 미래 위한 것”

입력 2016-04-11 11:08
업데이트 2016-04-11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현직장관, 히로시마 평화공원 첫 방문…日 외무상 “역사적인 날”

일본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미국의 현직 각료가 처음으로 피폭지인 히로시마(廣島)의 평화기념공원(이하 평화공원)을 방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했다.

이미지 확대
히로시마 위령비에 헌화하는 케리
히로시마 위령비에 헌화하는 케리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가운데)이 11일 현직 미 국무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히로시마(廣島) 평화기념공원을 방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하고 있다.연합뉴스
히로시마에서의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존 케리 국무장관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등 다른 나라 장관들과 함께 이날 오전 히로시마 피폭의 상징인 평화공원을 찾았다.

미국은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했으며, 국무장관을 포함한 미국의 현직 각료가 이 공원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핵무기를 보유한 영국, 프랑스 외무장관도 동행했다.

케리 장관 등은 피폭 당시의 참상을 전하는 공원 내 원폭 자료관을 참관하고 나서 위령비 앞에 나란히 선 채 헌화하고 묵념했다.

이들은 이어 일본 2차대전 패전의 상징물 격인 ‘원폭 돔’(옛 히로시마 물산진열관)을 방문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원폭 돔 방문은 애초 일정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케리 장관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1915년 4월 개관한 물산진열관 건물은 미군의 원자폭탄에 의해 돔 부분의 철골 골조와 외벽 일부만 남았다. 일본 정부는 종전 후 이 건물을 그대로 보존했고, 1996년 세계유산으로 등록됨에 따라 핵무기의 참혹한 피해를 보여주는 상징물로 세계에 널리 알려졌다.

케리 장관은 평화공원 방문에 앞서 기시다 외무상과 회담한 자리에서 “평화의 중요성과 세계를 더 안전하게 만드는 강한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궁극적으로는 세계에서 대량살상무기를 없앨 수 있기를 희망하는 순간”이라고 자신의 평화공원 방문이 갖는 의미를 소개했다.

그는 또 “과거를 다시 논의하고, 스러져간 이들을 예우하지만 이번 방문은 과거에 대한 것이 아니다”며 “이것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구축한 (미일) 관계의 강력함, 우리가 공유하는 우애, 우리 동맹의 강력함, 우리가 각지의 평화와 사람들을 위해 꼭 해야 할 모든 일을 되새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케리 장관의 이런 발언은 그의 히로시마 방문이 미국의 원폭 투하에 대한 사죄 의미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외무상은 평화공원 방문 전 “역사적인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고, 방문 후 코멘트를 통해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한 기운을 다시 고조시키기 위한 역사적 한 걸음”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세계의 지도자들이 피폭의 실정을 접하는 것은 ‘핵무기 없는 세계’를 향한 기운을 높이는데 극도로 중요하다”고 밝혔다.

원자폭탄이 떨어진 곳과 가까운 히로시마 시 중심부에 있는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은 세계의 항구적인 평화를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1954년 조성됐다. 이곳에서 매년 8월 6일 평화기념 행사가 치러진다.

오는 5월 26∼27일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의 G7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을 찾을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에 앞선 케리 장관의 공원 방문에 대한 미국 여론의 동향이 오바마 대통령의 방문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번 케리 장관의 평화기념공원 방문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집단 자위권 용인 등으로 미국과 일본이 ‘신(新) 밀월기’를 보내는 가운데 성사됐다.

아베 정권은 케리 장관의 공원 방문을 계기로 피폭의 참상을 전하고 핵무기의 비인도성을 호소함으로써 핵 군축과 핵 비확산의 동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미·일 간 견고한 유대를 국제사회에 알리려고 구상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베 정권이 2차대전 패전의 결과인 ‘평화헌법’의 개정을 모색하는 상황에서 케리 장관의 평화공원 방문 행보가 전쟁을 일으킨 일본의 ‘가해’를 희석시키고 ‘피해’를 부각시키는 결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G7 외무장관들은 회의 마지막 날인 이날 핵 군축과 핵무기 비확산 문제를 논의하고 나서 그 성과를 담은 ‘히로시마 선언’과 공동성명 등을 발표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