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CIA 국장 “대통령이 명령해도 다신 물고문 안 할 것”

美CIA 국장 “대통령이 명령해도 다신 물고문 안 할 것”

입력 2016-04-11 09:13
업데이트 2016-04-11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 브레넌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향후 대통령의 명령이 있더라도 다시는 물고문 등 가혹한 ‘고강도 심문’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브레넌 국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N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CIA가 사용했다고들 말하는 이러한 전술이나 기술 등을 실행하는 데 찬성하지 않을 것”이라며 “CIA는 오래 지속해야 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물고문을 지칭하며 질문하자 브레넌 국장은 “어떤 CIA 직원도 다시는 물고문을 사용하도록 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강조했다.

CIA는 9·11 테러 이후 테러 용의자 수사에 ‘워터보딩’(waterboarding)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물고문을 동원해왔으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2009년 1월 취임 직후 행정명령을 통해 고문을 금지했다.

그러나 공화당의 대선 경선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는 앞서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되면 테러 용의자에게 정보를 얻어내기 위해 물고문과 그보다 더 끔찍한 고문을 다시 허용하겠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 다른 공화당 후보인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워터보딩을 고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워터보딩이 다시 널리 사용되도록 하지는 않겠다면서도, 최고 사령관으로서 “미국의 안전을 위해서 모든 고강도 심문 방식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