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동산 재테크] 우정혁신도시 등 공공기관 이전지역, 오피스텔·상가 ‘들썩’

[부동산 재테크] 우정혁신도시 등 공공기관 이전지역, 오피스텔·상가 ‘들썩’

입력 2016-04-11 17:21
업데이트 2016-04-11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자할 자금이 넉넉하지 않은 부동산 투자 초보라면 분양·매매가격이 비싼 수도권의 아파트나 상가에 돈을 넣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지방에 투자하려니 수익률이 걱정이다.

이에 최근 부동산 시장 전문가들은 공공기관 이전 지역의 수익형 부동산을 주목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조언한다.

11일 서울 강남의 한 부동산 시장 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투자 자금이 공공기관 이전 지역으로 몰리고 있다”면서 “공공기관 이전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단위가 큰 사업이 속속 추진되고 있어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기대 심리가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국석유공사, 산업인력공단 등 9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한 울산 중구의 우정혁신도시의 경우 3000여명이 근무하는 관공서가 들어선다. 4000여명이 일하게 될 신세계라이프복합센터(백화점 등)도 완공될 예정이어서 부동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최근 공공기관 이전 지역을 중심으로 지방 오피스텔 및 상가에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사진=울산 우정혁신도시 항공 조감도
최근 공공기관 이전 지역을 중심으로 지방 오피스텔 및 상가에 초보 부동산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사진=울산 우정혁신도시 항공 조감도
울산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우정혁신도시는 공공기관과 함께 지방대, 연구소, 산업체, 지방자치단체의 협력을 통해 성장 거점 미래형 도시로 발전할 것”이라면서 “공공기관 이전으로 관련 민간기업들도 이사를 오게 돼 인구 유입이 늘면서 집값도 계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우정혁신도시의 아파트 매매가는 지난해 1월 평당 758만원에서 올해 1월 812만원으로 1년 새 7.1% 올랐다. 전세도 같은 기간 평당 531만원에서 567만원으로 6.7% 상승했다.

우정혁신도시의 한 공인중개사는 “아파트 투자가 부담스럽다면 혼자 이사오는 공공기관 직원 등으로 수요가 많은 오피스텔도 좋은 투자 대상”이라면서 “오피스텔은 월세를 받을 수 있어 저금리 시대에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귀뜸했다.

이 지역에는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등 오피스텔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타워더모스트에는 오피스텔 648세대와 상가가 입주한다. 지상 1~3층에는 유럽형 테라스 상가, 지상 3~21층에는 오피스텔, 지상 22~23층은 오피스로 구성된다.

다만 우정혁신도시의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오피스텔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면 최근 젊은층 수요자들의 입맛에 맞춰 조망권과 수납공간, 빌트인 가전·가구 등의 시설이 있는 지 꼼꼼이 따져봐야 한다”면서 “이 지역도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처럼 태화강 조망권과 넓은 수납공간 등을 갖춘 오피스텔에 투자자가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공인중개사는 “혼자 내려오는 공공기관 직원들이 많기 때문에 안전 문제도 주요 체크 대상”이라면서 “타워더모스트 등 이 지역 오피스텔처럼 비상벨이 설치된 주차장, 무인택배 시스템, 입주민 출입 보안 시스템 등이 갖춰져 있는 지 투자 전에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는 “공공기관 이전 지역의 경우 신도시로 주변에 편의시설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오피스텔 안에 상가가 있는 지도 투자의 기준이 된다”면서 “우정혁신도시에서는 타워더모스트에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라는 상가가 들어서는 점 등을 고려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편이 좋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