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천향대병원, 혈관 보존하는 하지정맥류 수술법 도입

순천향대병원, 혈관 보존하는 하지정맥류 수술법 도입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11 15:04
업데이트 2016-04-11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천향대서울병원은 하지정맥류의 혈관을 제거하지 않고 혈관과 혈류를 같이 보존하는 수술을 도입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11일 밝혔다.

외과 윤상철 교수에 따르면 일명 ‘치바(CHIVA) 수술’로 불리는 이 치료법은 정맥을 제거하거나 폐쇄시키는 기존의 수술과 달리 과 부하된 혈류를 정상혈류로 바꿔 정맥류가 점차 사라지게 만드는 방법이다. 수술 전 초음파로 정맥지도를 만든 다음 국소 마취를 하고 역류를 막는다.

윤 교수는 “전신 마취를 하지 않고 피부절개를 최소화하는 최소 침습 치료를 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통증이나 부작용 재발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심근경색 환자나 혈액투석환자들이 심장 또는 하지 혈관 우회수술을 받을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복제정맥을 제거하지 않고 보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치바 수술은 1988년 프랑스 의사 세라드 프랑세스(Claude Franceschi)가 고안한 방법으로 ‘외래에서 시행하는 정맥류의 보존적 혈역학 관리’의 약자다.



수술의 관건은 수술 전 혈관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혈류 흐름을 잘 이해하는 것이다. 윤 교수는 공인 혈관검사 전문가(RVT) 및 혈관 판독 인증의 (RPVI)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이 자격은 미국 초음파 검사 인증기관인 ARDMS(The American Registry for Diagnostic Medical Sonography)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이다. 비침습적 혈관 검사에 대한 국제적 자격기준으로 인정하고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