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단만 올라도 숨 막히고 다리·발목 퉁퉁 붓는다면 ‘심부전증’ 검사받아 봐야

계단만 올라도 숨 막히고 다리·발목 퉁퉁 붓는다면 ‘심부전증’ 검사받아 봐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10 17:42
업데이트 2016-04-10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욱진 가천대 심장내과 교수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펌프 기능이 떨어지면서 체내에 혈액을 제대로 보내지 못하는 질병을 ‘심부전’이라고 한다.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누적돼 생기는 심장질환의 마지막 단계로 ‘심장질환의 종착역’이라 부르기도 한다. 10일 대한심장학회 심부전연구회 총무이사인 정욱진 가천대 길병원 심장내과 교수에게 심부전 질환에 대해 문의했다.

이미지 확대
정욱진 가천대 심장내과 교수
정욱진 가천대 심장내과 교수
Q. 심부전 환자는 어떤 특징을 보입니까.

A. 일반적으로 고혈압과 당뇨병이 동반되면 심부전 1기라고 봅니다. 하지만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3기가 되면 계단을 올라갈 때 숨이 차고 다리와 발목에 부종이 생깁니다. 4기가 되면 치료가 쉽지 않게 됩니다.

Q. 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까.

A. 심부전으로 입원해 치료를 받은 환자의 18.8%가 90일 이내, 37.4%가 1년 이내 심장 문제로 재입원합니다. 또 환자 3명 가운데 1명이 심부전 진단 후 1년 안에 사망하고 나머지 환자는 방치하면 5년 안에 심부전 악화나 급성 발작으로 사망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환자가 늘고 있지만 의학계에서도 병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최근 심부전연구회에서 의사에게 제공하는 ‘만성 심부전 진료지침’을 만들고, 대국민 홍보 캠페인 ‘펌핑하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에 심부전에 대한 연구 지원도 요청하고 있습니다.

Q.병을 예방하려면 무엇이 중요합니까.

A.완치의 개념이 없어 약값을 제외해도 연평균 치료비가 7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노인들에게는 큰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병을 미리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11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