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총선 전날 국무회의 주재…대국민 메시지 주목

朴대통령, 총선 전날 국무회의 주재…대국민 메시지 주목

입력 2016-04-10 16:43
업데이트 2016-04-10 1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표참여 독려하며 올바른 선택 강조 가능성선거 관여 논란 우려해 수위 조절할듯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른바 ‘선거의 여왕’으로 불리며 표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특히 선거 전날인 12일 예정된 국무회의가 주목되는 일정이다.

박 대통령이 통상 국무회의에서 15분 안팎의 공개 발언을 통해 여러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 왔다는 점에서다.

여기에 더해 박 대통령이 그동안 국무회의에서 노동개혁 관련 법안 및 경제활성화 법안, 안보 관련 법안 등을 처리해줄 것을 국회에 반복해서 요청하고 이 과정에서 이른바 ‘국민 심판론’을 제기한 것도 국무회의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는 요소다.

앞서 박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서 진실한 사람들만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11월10일 국무회의), “국회가 노동개혁 입법을 무산시킨다면 국민의 열망은 실망과 분노가 되어 되돌아올 것”(12월8일 국무회의), “계속 국민이 국회로부터 외면을 당한다면 지금처럼 국민이 직접 나설 수밖에 없을 것”(1월19일 국무회의), “국민께서는 여야가 국민 앞에 서약까지 해놓은 입법을 하루아침에 깨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참으로 기가 막히실 것”(2월2일 국무회의)이라며 야당의 경제·민생법안 처리 외면을 지적하고 국민 심판론을 제기했다.

이번 총선의 전개과정을 지켜보는 청와대의 인식은 편안하지만은 않다.

새누리당의 공천 과정에서부터 ‘파동’을 겪어 지지층을 실망시킨데다 전통적인 지지층인 60대 이상의 고령층이나 영남 유권자층의 투표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보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8~9일 진행된 사전투표도 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세대나 지역별 투표율에서 편차가 있다는 점을 예사롭지 않게 지켜보고 있다. 실재 새누리당의 지지기반인 대구·부산 등 영남 지역은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했다.

청와대는 이를 새누리당 공천 갈등에 대한 실망으로 보수 유권자들이 투표장으로 가지 않았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박 대통령이 12일 국무회의에서 역대 대통령처럼 국민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면서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호소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19대 국회가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는 가운데 20대 국회는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만들기, 국가 안보 문제에 집중하는 국회가 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열망을 전달하는 형식으로 야권 심판론을 간접적으로 제기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 박 대통령은 지난 8일 충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아 크라우드펀딩법안 통과에 시간이 걸렸던 것에 아쉬움을 표하면서 “20대 국회는 확 변모되는 국회가 되길 여러분과 기원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 여권 관계자는 10일 “투표 참여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라면서 “정치가 싫다고 외면하면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경제를 살리고, 안보를 튼튼히 하고 일자리를 만들 후보가 누구인지를 잘 살펴보고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그나마 정치에 덜 실망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박 대통령의 발언 수위가 높아질 경우 선거 개입 논란이 불거지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보수층 결집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국민 메시지를 던지더라도 적절한 범위 내에서 할 개연성이 크다.

나아가 여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기도 어렵다는 청와대 내부의 위기감과 달리 여론조사 기관에서는 대체로 새누리당이 원내 과반의석은 무난히 확보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정치적 논란을 피하기 위해 국무회의에서 선거와 직접 맞물릴 수 있는 발언은 자제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