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혼전 거듭 ‘안갯속 판세’에 흑색선전 기승…선거 ‘혼탁’

혼전 거듭 ‘안갯속 판세’에 흑색선전 기승…선거 ‘혼탁’

입력 2016-04-10 13:34
업데이트 2016-04-10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위사실 공표·여론조사 왜곡, 19대 총선보다 3∼4배 늘어

4·13 총선 투표일이 다가오면서 전국 선거 현장에 흑색선전, 상호비방, 드잡이 등이 난무해 선거전 혼탁 양상이 심화하고 있다.

판세가 막바지까지 혼전 양상으로 전개되면서 허위사실을 공표하거나 여론조사를 왜곡하는 선거사범이 19대 총선보다 3∼4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일이 다가올수록 지지도 추이에 민감해지는 후보 측의 불안 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총선 투표 일주일 전인 지난 6일 기준 전국에서 적발된 선거사범 조치 건수는 모두 841건이다. 167건은 고발 또는 수사 의뢰하고 나머지 674건은 경고 등 조치했다.

19대 총선 당시 같은 시기 적발 조치 건수인 1천182건보다 28.8% 감소한 수치다.

유형별로 보면 기부행위 등 159건, 인쇄물 관련 155건, 허위사실 공표 126건, 여론조사 관련 80건, 비방·흑색선전 27건 등이다.

지난 총선에 비해 기부행위는 35.6%, 비방·흑색선전은 27% 감소했다. 하지만, 허위사실 공표는 193%, 여론조사 관련은 무려 263.6%나 늘었다.

◇ 허위사실·억측·유언비어 난무

전북 남원·임실·순창 선거구의 강동원(무소속) 후보는 7일 국민의당 이용호 후보를 허위사실 공표 및 후보자 비방 등 혐의로 남원경찰서에 고발했다.

강 후보는 6일 열린 선거방송토론회에서 “이 후보는 근거 없이 ‘강동원 후보가 일주일간 잠적했다. 강 후보가 국회윤리자문위원회에서 공개 경고를 받았다’는 등의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부산의 한 선거구에서는 후보 부인이 평소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두고 상대 후보 측에서 ‘이혼했느냐’는 등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리고 있어 해당 후보 측이 소문 근거지를 찾느라 애를 썼다.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에 출마한 국민의당 임정엽 후보도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후보를 완주경찰서에 고발했다.

임 후보 측은 “안 후보가 지난달 29일 열린 모 방송사 토론회에서 임 후보를 낙선시킬 목적으로 ‘임 후보가 민방위법 위반, 도로교통법 위반 등의 전과가 있다’고 발언했다”며 “이러한 사항은 공개대상 정보가 아닌데 개인의 전과기록까지 공표해 피해를 보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서산·태안 선거구 성일종 후보 측도 8일 무소속 한상율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 후보는 7일 서산 동부시장 입구 유세 도중 ‘고 성완종 의원이 은행 돈 1조2천억원을 떼어먹었다’고 하는 등 성일종 후보를 선거에 떨어뜨리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7일에는 ‘혈세 1조2천600억원을 자기의 주머닛돈처럼 꿀꺽 물 말아먹고’ 등의 문자를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한 혐의로 최모씨도 고발했다.

◇ 네거티브 공세로 깎아내리기

강원 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 선거구의 새누리당 염동열 후보와 무소속 김진선 후보는 신경전이 치열하다.

재선 도전에 나선 염 후보와 3선 지사를 지낸 김 후보는 2014년까지만 해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공통분모를 기반으로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다.

그러나 올 초 김 후보의 총선 출마 선언으로 관계가 악화했고, 새누리당 공천에서 배제된 김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정치적 명운을 건 대결이 펼쳐지고 있다.

두 후보 간 싸움은 최근 염 후보에 대한 ‘보좌진 월급 상납 의혹’을 둘러싼 공격과 방어가 이어지면서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는 평이다.

시작은 염 후보의 ‘보좌관 월급 상납 의혹’ 제기에서 비롯됐다.

염 후보의 보좌관을 지낸 김모 씨가 언론 인터뷰와 기자회견을 잇달아 열고 “지역사무소 보좌관 시절 염 의원이 자신의 급여에서 200만원을 부담하고, 다른 후배 비서진들도 갹출해 처조카에게 지급했다”며 불을 지폈다.

염 후보 측은 즉각 “사실무근”이라며 김 씨를 선관위에 고발하고, 의혹 제기 배후에 김 후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김 후보가 반격에 나서 배후 제기를 비롯한 각종 비난은 정치적인 공세라며 중지를 촉구했다.

이 지역은 폐광지역 활성화와 평창올림픽 성공개최에 이어 횡성 현안까지 다뤄야 하는 복합선거구이다.

이 때문에라도 현안과 핵심 쟁점을 놓고 정책 대결에 더욱 주력해야 하는 선거구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문제가 있는 부분은 확인해야지만, 후보자 간 공방이 유권자 심기를 건드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빙 승부를 펼치는 세종시 선거구의 새누리당 박종준 후보와 무소속 이해찬 후보 간 공방도 치열하다.

박 후보는 7일 기자회견에서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가 공개한 의정활동 부진 의원 가운데 이 후보가 포함된 사실을 언급하며 ‘일 안 하는 무능한 국회의원’으로 몰아세웠다.

그러면서 “임기 중에 절대 골프를 치지 않겠다”며 이 후보의 총리 시절(2006년) 3·1절 골프 파문을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앞서 이 후보는 한 방송토론회에서 박 후보의 ‘2009년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사수 집회 진압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관련 사진도 보여주며 박 후보를 향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당시 박 후보는 충남지방경찰청장으로 있으면서 정운찬 총리를 향해 항의 시위를 벌이던 세종시민 6명을 강제 진압하며 연행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이 페이스북 등 각종 SNS에 당시 집회를 진두지휘하던 박 후보와 정황 사진 등이 떠돌았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악의적인 네거티브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 ‘재산 의혹’ 등 무책임한 폭로 여전

울산 울주군은 재산문제로 새누리당 김두겸 후보와 무소속 강길부 후보가 서로 헐뜯고 있다.

강 후보와 강 후보를 지지하는 시·군의원들은 “김 후보가 아파트와 오피스텔 11채를 선관위에 재산 신고했다”며 “이중 분양권 6채는 어떤 경위로 매입했는지 밝혀야 하며 2년 전 1천100만원이던 차남(28세) 재산이 오피스텔 1채와 분양권 3채로 늘어난 경위를 소명해야 한다”고 따졌다.

김 후보는 이에 대해 “전체 재산이 14억원으로 공직에 있을 때보다 더 줄었다”라며 “강 후보는 고지를 거부한 자녀들 재산을 빼고도 33억8천만원으로, 국회의원 12년간 17억원이 증가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울주군은 또 선거운동 초기부터 김 후보의 재산과 전력 등을 음해하는 내용의 편지 형태 문자메시지가 나돌아 혼탁 양상이다.

김 후보 지지자들과 새누리당 시당은 “김 후보를 음해·비방하는 괴문서가 울주군민의 민심을 동요시키며 유권자의 눈과 귀를 멀게 하고 있다”며 경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더민주 부산선대위는 8일 기자회견을 열어 부산지역 새누리당 현역 의원이 부산이 아닌 서울 등지에 부동산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며 무늬만 부산사람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새누리당 측은 서울에서 평일 의정활동을 하기 때문에 서울에 집을 두는 것은 부산뿐만 아니라 광주지역 더민주 의원도 마찬가지라고 해명했다.

게다가 더민주 부산지역 후보들 역시 타지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며 맞불을 놓는 등 상호 비방전이 가열되고 있다.

울산 북구에서는 보좌관 월급 착복 의혹 등을 놓고 새누리당 윤두환 후보와 무소속 윤종오 후보 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무소속 윤 후보는 모 인터넷 언론 보도 내용을 인용해 “새누리당 윤두환 후보가 16대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월급을 3년 2개월간 착복한 의혹이 있다”며 국회의원의 ‘원조 갑질’“이라고 몰아세웠다.

그러나 새누리당 윤 후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허위 사실을 방송토론회와 문자 등으로 공표한 윤종오 후보와 사실 확인없이 보도한 인터넷 언론을 7일 검찰에 고발했다“고 맞받았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불법선거운동 적발 건수가 19대 총선보다 많이 줄었지만, 선거운동 양상이 지난 총선 때와 달라지면서 허위사실 공표나 여론조사 관련 선거사범은 급증했다“며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