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비아냥에 지쳐 미사일실험 반복”

“북한, 비아냥에 지쳐 미사일실험 반복”

입력 2016-04-10 13:31
업데이트 2016-04-10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CBM 신형엔진 성능 의문…외신들 “강한 개발의욕은 사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시험을 계속 되풀이하는 까닭은 미국의 반응이 불만족스러운 데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9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제프리 루이스 미국 비확산센터 소장은 “북한이 미사일을 만들 때마다 사정거리는 자꾸 길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루이스 소장은 “미국으로부터 비아냥을 받는 데 싫증이 나서 자기네 생각을 강요하려고 하는 의도가 역력하다”고 평가했다.

북한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대출력 발동기(엔진)를 성공적으로 시험했다고 전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주장했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미국 본토를 비롯한 지구의 그 어떤 곳도 타격권 안에 뒀다고 강조했다.

WP는 북한이 실제로 그런 엔진을 개발했는지는 바로 확인되지 않지만, 그 메시지는 미국을 향한 호소라는 점에서 분명하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실제 기술력은 불투명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소개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거듭된 미사일 시험에서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거나 표적을 정확히 타격할 기술을 개발했는지는 증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점점 더 많은 군 관리들과 과학자들은 북한이 그런 능력을 발전시키는 게 시간 문제라고 보고 있기도 하다.

미국 NBC방송은 미국 국방성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새로 개발했다는 엔진의 성능을 확인할 신빙성 있는 정보가 없다고 보도했다.

NBC는 북한이 핵탄두의 소형화와 장거리 미사일의 개발을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국방, 정보 관리들이 이미 인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외부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사일 엔진의 성능을 개량했다는 주장뿐만 아니라 장거리 미사일에 탑재할 만큼 핵탄두를 소형화했다는 최근 주장도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WSJ는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미사일을 어디까지 개발했는지도 현재 전문가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영국 BBC방송은 북한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핵탄두를 실은 미사일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한 단계씩 완성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