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시세 연동되는 ‘호랑이 금메달’ 6월 출시

金 시세 연동되는 ‘호랑이 금메달’ 6월 출시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4-08 22:28
업데이트 2016-04-09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폐공사 ‘불리언 메달’ 국내 첫선…화폐 제조 비중 줄어 대안 사업으로

오는 6월 금값에 가격이 연동되는 불리언(Bullion·금) 메달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한국조폐공사는 8일 외국의 불리언 코인(주화)과 비슷한 개념의 불리언 메달을 6월 국내에 처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불리언 코인은 금은의 유통을 목적으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법정통화 형태의 주화다. 높은 프리미엄이 붙는 기념주화와 달리 국제 금은 시세에 기반해 값이 형성된다. 대표적인 불리언 주화로는 미국의 이글, 중국의 판다, 캐나다의 메이플, 호주의 캥거루,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필하모닉이 있다. 조폐공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동물인 호랑이를 주제로 불리언 메달을 만든다. 불리언 코인의 전 단계로 볼 수 있다. 불리언 코인에는 액면가가 표시되지만, 불리언 메달에는 액면가가 따로 적혀 있지 않다. 메달 가격은 기본적으로 금 시세에 연동된다.

이번에 출시될 호랑이 불리언 메달은 특수 위·변조 방지기술과 압인 제조기술이 적용됐다. 보는 각도에 따라 글자가 변화되는 특수 기술인 잠상기법과 고유 홀마크도 들어 있다. 메달 앞면에는 호랑이를, 뒷면에는 한글로 채워진 한반도를 형상화해 각각 표현했다.

조폐공사는 매년 수집 가치를 높이기 위해 22㎜, 28㎜, 35㎜ 3종을 한정 수량으로 출시하기로 했다. 신용카드 사용이 생활화되고 점점 동전 없는 사회로 가면서 갈수록 화폐 제조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 조폐공사가 대안으로 준비한 사업이다.

김화동 조폐공사 사장은 “공사가 그동안 위·변조 방지사업, 보안사업을 했다면 앞으로는 수집가들을 끌어당기는 ‘불리언 메달’로 문화산업의 첨병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04-09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