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방 마친 朴대통령 또 ‘격전지’ 방문…총선 개입 논란

순방 마친 朴대통령 또 ‘격전지’ 방문…총선 개입 논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08 14:41
업데이트 2016-04-08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총선 ‘격전지’ 청주 찾은 朴대통령
총선 ‘격전지’ 청주 찾은 朴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주시 오창읍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해 입주기업과 지원기업들 성공사례를 청취했다. 박 대통령이 구본무 LG그룹 회장(왼쪽)과 윤준원 충북창조경제센터장(왼쪽 둘째)등과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미국과 멕시코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의 국내 첫 일정은 결국 4·13 총선 격전지 방문이었다. 청와대는 이를 두고 ‘경제 살리기 행보’라고 강조하지만 당장 야당에서는 대통령의 노골적인 총선 개입이라는 반발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8일 오전 충북 청주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전북 전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잇달아 방문해 창조경제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6박 8일간의 순방 여독이 채 풀리기도 전에 지방 순회를 택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충북 센터 고용존 통합 발대식에 참석, 고용존이 청년 고용의 든든한 디딤돌이 돼 달라고 격려했다. 이어 곧바로 전주의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로 이동해 전담 기업과 보육 기업 간 상생모델 구축을 통해 창조경제를 구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월 대전(25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찾은 데 이어 3월에도 대구(10일)와 부산(16일)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했다. 지난달 18일과 22일에도 ‘창조경제 행보’를 내세우며 각각 충남 아산과 판교를 방문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공천 파동으로 4·13 총선 판세가 여당이 자신할 수만은 없는 상황 속에서 ‘선거의 여왕’이라 불리는 박 대통령이 총선 격전지를 중심으로 방문하면서 ‘총선 개입’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지난 대구와 부산 방문은 진박(眞朴·진실한 친박) 후보 지원을 노골화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야권이 그동안 박 대통령의 지역 방문에 대해 총선 개입이라고 비판해왔던 만큼 총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 이뤄지는 이번 충북 방문을 놓고서도 정치권의 비판은 격화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지방 현장 행보 자체가 총선 표심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선거가 5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박 대통령이 귀국하자마자 또다시 지방순회를 재개했다”며 “선거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지방순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충북센터가 위치한 청주 4개 선거구에서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고, 캐스팅 보트 지역이자 총선 표심의 지표인 ‘충청 중원’ 장악을 위해 여야가 치열한 접전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청주 방문은 그 자체로 정치적 무게감이 더욱 클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또 전북 창조경제센터가 있는 전주는 야권의 텃밭이라는 상징성도 있다. 이곳에서는 농림식품부 장관을 지낸 정운천 후보가 새누리당의 ‘유일한 전북 한석’을 챙기기 위해 야당 후보들과 접전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야권의 비판에 대해 “창조경제 독려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선거 시국이지만 정상적으로 국정운영을 하는 것일 뿐”이라며 “박 대통령은 이미 현장 행정을 강조해왔다”고 일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