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치병도 고쳐” 北병원까지 외화 벌이

“불치병도 고쳐” 北병원까지 외화 벌이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4-07 22:48
업데이트 2016-04-07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인 2명 불법 광물거래 정황

국제 제재 ‘틈새’ 찾는 북한…탄자니아서 환자 유치에 안간힘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7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탄자니아의 수도 다레살람 인근 아프리카나라는 지역에 지난 2월 초 ‘매봉 수키다르 전통한방병원’이라는 이름의 북한 병원이 문을 열었다고 현지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병원은 인근 도로에 ‘Korean Dispensary’(코리안 진료소)라고 적인 입간판을 세워 놓았으며, 관계자가 돌린 명함에는 ‘Pak Jae Hong’(박재홍)이라고 쓰여 있었다고 RFA는 전했다.

현지 소식통은 RFA에 “병원에는 남자 의사와 여자 간호사 등 2명이 근무를 하고 있다”면서 “지역 신문에 광고를 내고 각종 불치병도 고쳐준다며 환자 유치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 병원은 정체를 알 수 없는 의약품을 적법한 표시 없이 처방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부작용을 호소하는 등 탄자니아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보건당국이 올해 초 북한 병원을 비롯한 모든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시정하도록 명령했다”고 지적했다. 탄자니아에는 1991년부터 북한 병원이 들어서기 시작해 지금은 모두 13곳이 개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호주인 2명도 북한과의 불법적인 광물거래에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RFA에 따르면 호주의 공영방송 ABC는 최근 유출된 조세회피처 자료인 ‘파나마 페이퍼스’를 근거로 호주인 데이빗 서튼과 루이스 슈어만이 임원으로 있던 회사들이 유엔 대북 제재 대상인 북한 기업과 거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4-0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