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대회 한달 앞둔 북한…주민 ‘총동원령’·기관엔 ‘강제모금’

당대회 한달 앞둔 북한…주민 ‘총동원령’·기관엔 ‘강제모금’

입력 2016-04-06 09:05
업데이트 2016-04-06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양시민 포함 全 주민이 대상…야근·휴일근무에 불만 팽배대북제재 여파로 자금난…“행정기관, 빚으로 할당액 충당”

북한이 다음달 초로 예정된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두고 평양 시민을 포함한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70일 전투’ 참여를독려하는 등 총동원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이 6일 밝혔다.

특히 단기간에 성과를 내려고 주민들을 야간작업에 동원하는 것은 물론 주말과 휴일에도 건설현장 등에 투입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당국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영향으로 광물 수출 등 주요 외화벌이 통로가 막혀 당 대회 준비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자 행정기관별로 모금액을 강제 할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당 대회를 70여 일 앞둔 지난 2월 말부터 속도전인 70일 전투를 전개하며 주민 노력동원을 독려하고 있다.

북한 사정에 밝은 대북 소식통은 “북한 노동자들은 매일 오전 7시에 출근해 저녁 9시까지 사회노동에 참여하고 있다”며 “갈수록 70일 전투의 노동강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이 팽배하다”고 밝혔다.

휴일도 없이 계속되는 노력 동원은 주로 특권층이 거주하는 평양의 주민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이 소식통은 “지난 3월에 총동원령이 내려지면서 모든 평양 시내 근로자와 학생은 긴장된 정세의 요구에 맞게 적위대복(계급장 없는 군복)을 입고 출근하고 있다”며 “평양 시내 공장 근로자들은 휴일도 없이 야간 노동을 9시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평양의 전업 주부들도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평양 주변 농장에 나가 모판 만들기 등 농촌일손 돕기를 하고,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사회적 부과 과제를 받아 영농물자 구입에 몰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평양 주민까지 대거 70일 전투에 동원하는 것은 ‘(특권계층이라 할 수 있는) 평양 주민도 나섰으니 다른 지역의 주민들도 불만을 제기하지 마라’는 메시지를 던지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력 동원의 영향으로 평양 시내 지하철역 주변에 형성됐던 골목시장도 대부분 폐쇄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70일 전투는 평양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주민이 대상”이라며 “야간작업은 물론 주말, 휴일 없이 동원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36년 만에 개최되는 당 대회를 앞두고 대대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영향으로 자금난에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대북 소식통은 “북한은 지난해 11월 ‘미래과학자거리’를 준공한 데 이어 이번에는 2배 규모의 제2의 미래과학자거리인 ‘려명거리’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내각의 행정기관별로 모금액을 강제 할당해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려명거리 조성자금으로) 내각의 행정기관별로 자금조달 목표를 지정해 놓고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면 대대적인 인사조치에 나서고 있다”며 “행정기관별로 돈을 채우려고 아우성을 치는 바람에 요즘 평양에서는 ‘돈이 씨가 말랐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금조달 방법으로 행정기관별로 려명거리 내 아파트 한 채씩 배정해 분양자금을 통해 자금을 바치라고 조치했다”며 “그러나 이미 지난해 미래과학자거리 조성 과정에서 똑같은 방법을 동원해 지금은 자금줄이 마른 상태라 빚을 내 할당량을 충당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려명거리 조성 사업은 연내 완료가 목표이나 당 대회 때 ‘유엔의 대북제재에도 자력갱생에 문제가 없다’는 대내외 선전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북한 지도부의 돈줄을 죄는 유엔 대북제재의 효과는 이미 곳곳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북한의 검덕광산에서 생산되는 아연은 품질이 우수해 대중국 수출로 외화를 톡톡히 벌어들였는데, (대북제재에 따라) 중국 측이 아연 수입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해 왔다”며 “아연 수출 중단에 따른 외화 충당에 비상이 걸렸으나 뾰족한 대안이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