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유헌 가천뇌과학연구원장 ‘아시아 선구 연구자’ 선정

서유헌 가천뇌과학연구원장 ‘아시아 선구 연구자’ 선정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05 14:12
업데이트 2016-04-05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치매 연구 공로 인정

가천대 길병원은 서유헌 가천뇌과학연구원 원장이 치매 연구의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인 최초로 과학전문지 ‘아시아 사이언티스트’의 ‘아시아 선구 연구자’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서 원장은 1994년 알츠하이머와 관련해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유발 물질이 있다는 가설을 발표하고 최근까지 70여편의 논문을 통해 사실을 증명했다. 2012년에는 치매 유발 인자인 새로운 유전자 ‘S100A9’를 발견, 이 유전자를 억제하면 기억력이 좋아지고 뇌병변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등 치매가 치료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신체 지방에서 추출한 자가 줄기세포가 치매와 파킨슨병의 예방과 치료에도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도 세계 최초로 보고했다. 서 원장은 서울대 의대를 나온 뒤 미국 유학 시절 고혈압과 우울증·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에피네프린 합성 유전자인 PMNT 유전자에 대한 특성과 규칙 연구로 유전자 구조를 세계 최초로 규명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아시아 사이언티스트 매거진은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는 저명한 과학전문 잡지다 서 원장은 “기존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가천대 길병원의 뇌과학 연구 개발 육성사업 주요 연구과제와 연계해 치매 분야에서 획기적 연구 성과를 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