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인 최초 후보 오른 이수지, 안데르센상 아깝게 놓쳐

한국인 최초 후보 오른 이수지, 안데르센상 아깝게 놓쳐

입력 2016-04-05 09:45
업데이트 2016-04-05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수지 작가 비룡소 제공
이수지 작가 비룡소 제공
‘아동문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이하 안데르센상) 최종 후보에 한국인 최초로 오른 이수지 작가가 아깝게 수상에 실패했다.
5일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한국위원회(KBBY)에 따르면 전날 밤 이탈리아 볼로냐의 국제아동도서전 현장에서 발표된 올해 안데르센상 수상자는 중국 작가인 차오웬쉬엔(글 부문)과 독일 삽화가인 로트라우트 수잔네 베르너(그림 부문)로 결정됐다.
이로써 한국인 최초로 안데르센상 후보에 오른 이 작가는 다음 기회를 기약하게 됐다. 그는 이란의 페즈만 라히미자데, 이탈리아의 알레산드로 산나, 네델란드의 마리트 턴크비스 등과 함께 그림 부문 최종후보에 올랐다.
안데르센상은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IBBY)가 아동 문학에 지속적으로 기여한 작가에게 2년마다 수여하는 상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아동 문학상이다. 1956년 처음 창설돼 글과 그림 두 부문으로 나누어 수상자를 발표한다. 피터 시스, 모리스 센닥, 볼프 에를부르흐, 앤서니 브라운 등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들이 이 상을 받았다.
비록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42세의 젊은 나이인 이 작가가 최종후보에 오른 것만으로 큰 성과이며, 얼마든지 차기를 노려볼 수 있다는 게 출판업계의 평이다.
특히 안데르센상은 그림책의 미학적·문학적 수준과 함께 혁신성과 참신성을 평가하는데, 이 작가는 이 부문에서 큰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발표 직전까지 유력후보로 점쳐지며 해외 출판업계의 관심을 받았다.
책읽는곰 임선희 대표는 “이 작가가 최종 후보에 오른 것은 한국 그림책의 역량을 세계가 인정했다는 뜻”이라며 “이번 기회로 그림책 작가에 대한 지원이 강화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1974년 서울에서 태어난 이수지 작가는 프랑스, 독일, 브라질, 일본 등 전 세계 20여 개국에 판권이 수출된 세계적인 그림책 작가다. ‘토끼들의 밤’, ‘거울속으로’, ‘파도야 놀자’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그는 작년 미국 작가 버나드 와버와 함께 ‘아빠, 나한테 물어봐’를 펴내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