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익사상·한얼사상 계승 ‘한얼교’…창교 50주년 맞아 재조명

홍익사상·한얼사상 계승 ‘한얼교’…창교 50주년 맞아 재조명

입력 2016-04-04 18:01
업데이트 2016-04-04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얼교’가 지난 3일 강화도 마니산에서 창교 50주년 기념 행사를 가졌다.

한얼교는 지난 1965년 창교된 것으로 홍익인간 정신과 ‘한얼사상’을 초월적 계몽주의 철학으로 계승해 종교적으로 재정립했다.

인류 의식의 진화를 이끄는 종교적 가치를 설파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한얼교는 변화하는 인류의식 진화에 대해 세 가지 통찰을 제시한 바 있다.

▲특이점을 통한 과학과 의학, 정보혁명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해 전례 없는 대규모 지적 진보와 의식적 진화가 이뤄질 것 ▲깨어남은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자연스러운 인류의식 진화의 과정이 될 것 ▲깨달음은 종교적 사명자나 영적 소수가 구도를 통해서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의식으로 맞이하는 삶의 방식이 될 것 등이 그 내용이다.

“특이점을 맞이하는 시대에 깨달음이라는 것은 과거 성인들의 ‘대오각성’과 ‘기적’ 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인류가 맞이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의식 진화의 순차적인 과정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한얼교는 성현들을 숭배의 대상이 아닌 ‘스승’으로 삼아 자신의 ‘얼’을 밝혀 스스로 깨달음을 얻는 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종교의 진리와 모든 종교의 창시자를 하나의 이미로 존중하고 종교 간 화합을 지향한다.

한편 강화도 마니산에 위치한 한얼온궁에서 열린 창교 50주년 ‘한얼절’ 기념식은 창시자 신정일의 친필법문 휘호 전시, 한얼교 대표경전 ‘한얼말씀’ 판각 전시회, 창교 50년의 역사를 담은 사진 전시회 등이 진행됐다.

또 지난 1999년 창시자가 타계한 뒤 한성식(다비식)을 치른 뒤 수습된 진모사리, 치사리, 진신사리를 직접 참관하는 ‘사리 친견식’도 이뤄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