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떤 공간에서 살아야 할까?’ 집에 대한 새로운 관심, 커스텀 하우스에 모인다

‘어떤 공간에서 살아야 할까?’ 집에 대한 새로운 관심, 커스텀 하우스에 모인다

입력 2016-04-04 16:45
업데이트 2016-04-04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포 하성지구 레이크팰리스 커스텀하우스
김포 하성지구 레이크팰리스 커스텀하우스

지난해 많은 인기를 모았던 예능 프로그램들의 추세를 보면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에 집중이 됐다.

올해는 먹방, 쿡방에 이어 인테리어 등 ‘공간’을 꾸미는 프로그램이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하게 잘 먹는 것 만큼 편안한 공간에서 건강한 마음으로 잘 사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방증이다.

특히 최근 포털이나 온라인 커뮤니티, SNS상에서는 획일화된 아파트 대신 단독주택, 커스텀 하우스 관련 정보가 많고 인테리어에 대한 반응이 뜨거운 편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집’이 가지고 있는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기도 한다.

집은 가족과 함께 하거나 혼자라도 안락한 휴식을 취하는 공간이 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그동안 획일화된 평면과 층간소음 등 갈등을 빚는 아파트의 주거 환경은 편안함 보다는 경제적 개념이 더 컸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단순한 휴식 공간을 뛰어넘어 가족의 삶이 녹아있는 주거 공간을 꿈꾸는 사람들이 아파트를 떠나 이사를 하는 사례도 쉽게 볼 수 있다.

도심과 가까운 전원에 맞춤형 주택을 서울 전세값에도 못 미치는 2~3억 원대에 마련할 수 있는 블록형 단독주택용지인 ‘커스텀 하우스’는 단독주택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커스텀하우스는 주거 공간에 대한 수요자들의 추세를 반영해 ‘맞춤형’으로 지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디자이너와 건축가의 노하우를 담은 설계 및 시공으로 건축 후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전문가 그룹이 직접 시공에 참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반복과 오류를 줄여 일반 시공 대비 10% 안팎의 시공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하자보수나 사후관리는 시공사에서 책임진다.

커스텀 하우스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입지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전원주택의 장점인 자연환경과 생활 인프라 간 조화를 이뤄야 하기 때문이다.

경기 김포 하성지구의 경우 한강을 끼고 있어 야구, 낚시, 자전거 등 레저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생활 인프라는 인근 한강신도시의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

약 12만㎡ 부지 규모로 총300필지로 분양되는 김포 하성지구 레이크팰리스 커스텀하우스는 네스트인, 예우디자인 등 유명 건축설계회사 와 실내 인테리어디자인 회사가 참여해 용지 매입 후 맞춤 설계, 시공을 책임지고 있다.

현재 1차분 3만 2000㎡부지 위 75필지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가격은 2~3억원대로 젊은 층에서 호응이 높다.

도시가스 설치가 확정돼 아파트 수준의 난방비가 가능하도록 했고, 단지 내 7000평의 수변공원(양택저수지)이 있어 녹지 환경도 갖춰진 편이다.

그동안 높은 비용 부담과 생소한 분양인 설계, 시공에 대한 불안함 때문에 단독주택 거주를 ‘로망’으로만 지녀온 사람들에게 커스텀 하우스가 새로운 출구 전략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