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블로그] ‘1인 2역’ 더 해야하는 하영구회장, 원인제공자는?

경제블로그] ‘1인 2역’ 더 해야하는 하영구회장, 원인제공자는?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4-03 17:53
업데이트 2016-04-03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평소 ‘일벌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하 회장이지만 요즘은 “너무 바쁘다”는 말을 부쩍 자주 합니다. 12년 동안 최장수 은행장 자리를 지켰던 한국씨티 시절보다 지금이 더 힘들다는 하소연입니다.

은행연합회를 비롯한 금융 협회들은 지난해 줄줄이 부회장직을 없앴습니다. 관(官) 출신 낙하산 인사들이 주요 협회 부회장 자리를 꿰차던 관행을 차단하기 위해서였죠. 대신 부회장보다 직급이 낮은 전무직을 신설했습니다. 하지만 직함만 전무로 바뀌었을 뿐, ‘하는 일’은 과거 부회장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외업무를 맡는 회장을 대신해 안살림을 꾸려 나가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은행연합회는 민성기 전무가 올해 초 출범한 신용정보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그 자리가 공석이 되었습니다. 후임으로 오려던 김형돈 전 조세심판원장은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 심사’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세금 분쟁이 심심찮게 발생하는 은행연합회와 세금 문제를 다루는 조세심판원은 ‘업무 연관성’이 인정돼 재취업을 승인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지요.

은행연합회는 전무 인선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데 또 ‘관피아’(관료+마피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철퇴를 맞는 듯했던 ‘낙하산’들이 최근 다시 슬금슬금 부활하고 있어서입니다. 어찌 됐든 하 회장은 꼼짝없이 ‘1인 2역’을 더 소화해야 할 처지입니다. 은행연합회가 원했든 원치 않았든 처음부터 무리하게 ‘관피아’를 전무로 받아들이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다면 1인 2역이 이렇듯 길어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총선이 가까워 오면서 금융권에는 온갖 소문이 무성합니다. 시계 바늘은 거꾸로 돌아가서는 안 됩니다. ‘논공행상식 보은 인사와 자기 식구(관료) 챙기기’ 구태는 더이상 보고 싶지 않습니다. 이는 현 정부가 수차례 강조한 ‘개혁’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