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졌지만… 한국 축구 빼어난 개인기, 희망을 봤다

졌지만… 한국 축구 빼어난 개인기, 희망을 봤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1-31 21:54
업데이트 2016-02-01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태용호, 日에 2-3 역전패… AFC U-23 챔피언십 아쉬운 준우승

전반 압도적 ‘공격 축구’ 펄펄
후반 공수 균형 흔들 허점 노출


이미지 확대
31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1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일본에 2-3으로 역전패를 당한 한국 선수들이 얼굴을 감싸 쥐고 아쉬워하며 그라운드를 빠져나오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31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1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일본에 2-3으로 역전패를 당한 한국 선수들이 얼굴을 감싸 쥐고 아쉬워하며 그라운드를 빠져나오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와일드카드를 잘 뽑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 역전패였다. 위기 때 흔들리는 팀을 잡아 줄 경험 있는 ‘그라운드 리더’의 부재를 뼈저리게 느끼게 만든 한 판이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축구대표팀이 31일 새벽 카타르 도하의 레크위야 스타디움에서 끝난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결승에서 ‘숙적’ 일본에 2-3 역전패를 당하며 우승 트로피를 내줬다. 후반 22분까지 2-0으로 앞서다 당한 역전패이며 24년 동안 이어진 올림픽 최종 예선 34경기 무패 행진에 끝내 진한 아쉬움을 남겼다.

이미지 확대
신태용 감독. 도하 연합뉴스
신태용 감독.
도하 연합뉴스
뜻밖에 선발 출전한 진성욱(인천)이 전반 20분 권창훈(수원)의 그림 같은 발리슛 선제골을 이끌어 내는 도움을 기록한 데 이어 후반 2분 추가골을 터뜨릴 때만 해도 한국은 압도적인 경기력을 뽐냈다. 공격진의 적극적인 수비 가담은 물론 중원에서의 강력한 압박도 잘 이뤄졌다.

하지만 후반 22분 역습 상황에 아사노 다쿠마에게 한 골을 내주고 1분 뒤 야지마 신야를 한 명의 수비수도 제지하지 못해 헤딩 동점골을 내주고 말았다. 허리가 강한 일본은 최전방으로 뛰어드는 공격수를 향해 정확한 롱패스를 잇달아 시도했고, 한국 수비진은 제자리로 돌아오지 못해 중앙 수비수 둘이 힘겹게 일본 공격수와 일대일로 다투는 상황이 계속 벌어졌다. 그리고 후반 36분에는 첫 실점 장면과 똑같은 상황에서 아사노에게 역전 결승골을 얻어맞고 무너졌다.

신태용호는 지난 23일 요르단과의 8강전 후반에도 황희찬(잘츠부르크)이 부상으로 빠진 뒤 공수 밸런스가 무너지는 상황을 겪었다. 당시 전반 23분 문창진(포항)의 결승골이 아니었다면 올림픽 본선 진출도 위험했을 뻔했다. 이때 교훈을 되새기겠다고 다짐했지만 이날 일본을 상대로도 이창민(제주)이 후반 33분 다리 근육 통증 때문에 교체되자 수비 조직력이 와해될 조짐을 보였다. 신 감독은 설마 하다가 역전골까지 얻어맞는 실수를 했다.

결국 6개월 남짓 남은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본선에서는 수비 조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와일드카드 자원을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신 감독은 31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한번 더 믿어 주시면 브라질 리우에 가서는 일본을 상대로 멋지게 복수하겠다. 실수를 하거나 흔들릴 때 잡아 줄 수 있는 수비 선수를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수비진을 지휘할 와일드카드 후보에는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뛰는 홍정호(27·아우크스부르크)를 비롯해 장현수(25·광저우 푸리)와 김영권(26·광저우 헝다) 등이 꼽힌다. 공격진에는 손흥민(24·토트넘)과 석현준(25·FC포르투)이 거론된다. 올림픽 출전 엔트리는 18명이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23명 중 치열한 경쟁을 통해 15명이 선발되고, 여기에 와일드카드 3명이 가세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6-02-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