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보건당국, ‘지카 바이러스’ 경계령…전문가 회의 소집

中 보건당국, ‘지카 바이러스’ 경계령…전문가 회의 소집

입력 2016-01-31 10:19
업데이트 2016-01-31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보건당국이 신생아의 소두증(小頭症)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지카(Zika) 바이러스’ 경계령을 내렸다.

31일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에 따르면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최근 전문가회의를 열고 중남미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지카 바이러스가 중국으로 유입될 가능성에 대비해 경보체계를 가동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 관계자는 이미 핵산을 이용한 시약을 개발해 환자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여부를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각 성(省) 단위 질병통제센터에 전문가와 의사들이 바이러스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과 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보건당국은 이 바이러스가 중국으로 유입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지만 겨울과 봄철 모기 개체수가 적어 확산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발발이후 지난 12년간 중국은 전염병 발생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기술과 대응체계를 갖췄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다른 국가들과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모기가 옮기는 지카 바이러스는 산모가 감염되면 신생아가 선천성 질환을 가질 수 있으며 중남미에서 소두증에 걸린 신생아가 급증하고 있다.

WHO는 향후 수개월간 중남미에서 이 바이러스 감염환자가 4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