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농 택한 파키스탄 출신 귀화인

귀농 택한 파키스탄 출신 귀화인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6-01-31 18:15
업데이트 2016-01-31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같은 한국 국민인데도 15년 동안 한 번도 인정해 주지 않았습니다. 농사는 피부색 차별을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파키스탄 출신 귀화인 우딘 라힘(41)씨는 31일 “한국에서 15년간 겪은 차별과 수모, 꿈과 희망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라힘씨는 지난 28일 국내 최초의 체류형 귀농교육 시설인 충북 제천 농업창업지원센터의 제1기 예비 귀농인으로 입교, 영농기술과 귀농생활을 배우고 있다.

그는 파키스탄에서 서울로 유학 와 대학원을 다니면서 한국에 살기로 마음먹었다. 라힘씨는 “정 많은 사람, 뚜렷한 사계절이 마음에 들었고, 희망도 찾을 수 있을 거 같았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하지만 학교 밖 한국의 현실은 차가웠다. 일터마다 색안경을 끼고 봤다. 중고 자동차 딜러, 액세서리 장수를 전전했고, 기술을 배우러 학원에 가도 ‘시골 공장에나 가라’는 말을 들어야 했다. 한 패스트푸드 업체에선 ‘외국인을 뽑지 마라’, ‘동남아인을 매니저로 승진시키면 안 된다’는 말이 버젓이 나돌아 6개월 만에 그만뒀다.

래서 선택한 것이 농촌이다. 라힘씨는 올해 말까지 제천센터에서 영농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은 뒤 아내, 네 자녀와 함께 귀농할 계획이다. 악착같이 굴삭기 자격증을 땄고 용접 자격증에도 도전하는 중이다. 그는 “귀농하면 한국 작물과 민트, 여주 등 동남아 요리에 필요한 채소를 기르겠다”면서 “농촌 생활이 쉽지 않겠지만 억울한 일 당하지 않고 남한테 아쉬운 소리 안 하면서 나만의 행복을 찾아보고 싶다”며 웃었다.

제천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