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카바이러스 확산에 번지는 중남미 ‘낙태·피임 논란’

지카바이러스 확산에 번지는 중남미 ‘낙태·피임 논란’

입력 2016-01-30 13:34
업데이트 2016-01-30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부분 중남미 낙태 불법·피임 꺼려…“권리 인정해야” 주장 제기

“여성 불법시술로 사망 우려” VS “소두증, 생존가능성 ‘0’ 아냐”

신생아의 소두증(小頭症) 유발 가능성이 있는 ‘지카(Zika) 바이러스’가 빠르게 퍼지면서 감염자가 나온 중남미 지역에서 낙태를 둘러싼 논란도 커지고 있다.

중남미 국가 대부분이 낙태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가운데 감염 임신부의 합법적인 임신중절을 허용하고 피임도 장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과 BBC방송 등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톨릭교도 비율이 높은 중남미에서는 브라질처럼 일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낙태를 법으로 금지한 국가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활동하는 비영리단체 국제가족계획연맹(IPPF)은 지카 바이러스 감염 임신부가 불법적인 수술이나 시술을 받다 사망하는 사례가 늘어날 우려가 크다면서 감염자에게는 수술을 허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또한 피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성폭력이 빈번한 곳이 많아 단순히 ‘임신 자제’를 권고하는 수준으로는 지카 바이러스 피해를 막기 어렵다면서 더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지젤 카리노 IPPF 서반구 지역 담당 부회장은 “여성들이 더 안전하게 낙태 시술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 “특히 저소득층 여성들이 쉽게 피임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각국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콜롬비아나 엘살바도르, 에콰도르 등 정부가 임신을 자제할 것을 자국민에게 권고했지만 이는 전체 임신의 절반 이상이 계획 없이 이뤄지고 성폭행도 많이 일어나는 이들 지역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산 건강 관련 문제에 목소리를 내온 비영리 국제단체인 ‘여성 출산’(Women Deliver)도 중남미 국가들이 낙태에 대한 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이른바 ‘뒷골목 낙태’와 같은 불법 시술과 그에 따른 피해가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의 카티야 이베르센 회장은 “피임과 낙태 기회를 보장하지 않은 채 임신을 미루라는 것은 싸구려 정책에 불과하다”면서 “바이러스 확산 여부에만 초점을 맞춘 세계보건기구의 대응도 마찬가지다. 감염 피해를 떠안는 여성의 건강과 관련한 대책은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이 보고된 이후 신생아 소두증 발생이 크게 증가한 브라질에서는 생명윤리 관련 연구소에서 여성의 피임·낙태 권리와 바이러스 감염 진단 기회를 보장해 달라며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중남미 국가 대부분이 낙태를 금지하고 있으며, 브라질도 낙태가 불법이나 성폭행을 당해 임신한 경우, 임신 유지 시 임신부의 생명이 위험한 경우, 태아가 무뇌증 등으로 생존 가능성이 없는 경우 등에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소두증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대부분 출생 후 얼마 살지 못하고 사망하며 살아남더라도 지적장애나 시각장애, 발달 지연 등 영구적인 장애가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브라질 보건 관련기구는 그러나 소두증이 ‘생존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예외적인 낙태 허용 범주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엘살바도르에서는 낙태한 여성은 이유와 상관없이 징역형에 처하며 콜롬비아나 에콰도르, 자메이카 등 국가에서도 여성이 성폭행으로 임신한 경우 등에만 낙태를 할 수 있다.

미국 비영리단체 구트마커 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중남미에서 매년 평균 440만건의 낙태가 이뤄지며 이 가운데 95%가 안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시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100만 명의 여성이 이러한 위험한 낙태로 병원 치료를 받는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또한 종교, 문화적인 이유에 더해 낙후된 지역에서는 기구나 정보 등이 부족해 피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