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근대 일본은 어떻게 강국으로 변모했나

근대 일본은 어떻게 강국으로 변모했나

김승훈 기자
입력 2016-01-29 22:56
업데이트 2016-01-29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용한 혁명/성희엽 지음/소명출판/800쪽/5만 2000원

메이지유신과 근대 일본 건국 과정을 중심으로 일본 근대사 100년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식민지강점에 대한 비판과 과거사 문제 중심으로 일본 근대사를 보는 데서 벗어나 서양 침탈에 맞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면서 자립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췄다. 저자는 “19세기 중반 서구열강의 동아시아에 대한 군사적, 경제적 침탈 속에서 일본만이 유일하게 국가 독립을 유지하고 봉건사회체제에서 근대사회체제로 국가개혁도 성공한 요인이 무엇인지 늘 궁금했다. 이 책은 일본 근대사 연구를 통해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는 과정에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이미지 확대
저서는 1700년대 후반부터 근대국가 체제가 성립되고 서양 국가들과 체결했던 불평등조약이 개정되는 1900년대 초까지를 다뤘다. 1부 ‘유신과 건국의 기원’에선 사상적인 측면에서 메이지유신으로 이어지는 정신적 기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학(洋學)의 발전, 국학의 체계화, 유학의 근대적 발전 등 다양한 사상적 발전이 메이지유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짚었다. 2부 ‘유신혁명’에선 막부독재체제를 지키려는 세력과 막부독재체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국가 체제를 세우려는 변혁 세력 사이의 투쟁 과정을, 3부 ‘건국’에선 메이지정부 성립 뒤 정부를 장악한 개혁 인물들이 22개월간 서구를 순방하고 근대국가를 세워 불평등조약을 개정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일본 근대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지역의 역사와 지리를 이해하기 위해 가고시마에서 센다이까지 25개 도시를 탐방했다. 그 과정에서 직접 촬영하거나 수집한 방대한 사진 자료들도 책에 실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6-01-30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